검색어 입력폼

[그리스신화]트렌스젠더와 그리스 로마 신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1 | 최종수정일 2014.10.2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5페이지 | 가격 4,900원

소개글

그리스로마신화와 관련된 자유주제로 수행된 과제입니다.

A+받은 과제이니 안심하고 다운로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목차

서론 : 트렌스젠더와 그리스 로마 신화
- 주목받는 트렌스젠더
- 신화속에서 유래된 트렌스젠더

본론 : 신화 속에서 보여지는 양성적 모습
- 헤라클레스 , 아킬레스 ,테세우스
- 그외 : 테이레시아스, 이피스, 카이네오스,
레우키포스

결론 : 이러한 신화가 의미하는 것

본문내용

서론 : 주목받는 트렌스젠더
이 광고를 매개로 최근에 자신이 트렌스젠더임을 밝히고 연예계에 나온 하리수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아졌다.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하고 완전히 여성으로 살아가는 하리수에 대한 언론의 조명이 빗발치면서 트렌스젠더의 의미가 주목 받고 있다.

서론 : 신화 속에서 유랜된 트렌스젠더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바람을 피워
헤르메스와 결혼, 헤르마프로디토스를
낳았다. 열다섯의 미소년이 된 헤르마프
로디토스, 어느 날 호수의 요정 살마키스
의 유혹을 받는다. 그는 단호하게 유혹을
뿌리치지만 뒤쫓아온 살마키스에게 이끌
려 호수로 끌려들어 간다. 움직일 수 없을
만큼 그를 꼭 끌어안은 그녀는 `영원히 떨
어지지 않게 하소서`라고 신에게 기도한다. 신께서 이들의 얘기를 듣고 소원을 들어준 것일까. 잠시 후 끌어안고 있던 둘의 육체는 영원히 떨어질 수 없게 하나로 만들어진다. 남성도 여성도 아닌 `남녀추니`가 된 헤르마프로디토스. 반남성 반여성인 그는 이렇게 `어지자지`가 되었다." [그리스·로마 신화 중]

서론 : 신화속에서 유래된 트렌스젠더
위의 글은 그리스·로마 신화 중의 일부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인 트렌스젠더의 기원이 된다고 믿고 있는 신화이다.

남성으로 태어났지만 남성임을 거부하고 스스로 여성의 삶을 택한 이들은 성전환을 꿈꾸게 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엇갈린 자신의 성은 신의 실수로부터 비롯되었다 믿고 있는 그들에게 역시 신의 자비를 통해 하나가 된 헤르마프로디토스와 살마키스를 원래의 개체로 이분화 시키는 구원이 곧 성전환 수술이고,이러한 선택을 한 이들을 트렌스젠더(trans-gender)라 한다.





서론
암흑 속에 갇혀있던 트렌스젠더라는 단어의 기원이 고대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유래되었다는 사실은 신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보여지는 양성의 경험에 대한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의미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각주
여기서 트렌스젠더의 용어는 그리스 로마 신호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신화 속에 나타난 남장, 여장 경험과 양성을 경험하는 이야기를 살펴보기 위한 동기유발에 그침을 밝혀둔다. 따라서 여기서 쓰인 트렌스젠더의 개념은 사전적으로 단정짓지 않으며, 양성적 인간을 아우르는 포괄적의미로 사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