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신화]그리스 신화에서의 신과 인간의 관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그리스 신화에서의 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PPT발표과제입니다.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첨부하여 A+을 받았습니다.

목차

[1] 남성신과 인간여성의 사랑
-제우스, 포세이돈, 디오니소스, 아폴론,
에로스

[2] 여성신과 인간남성의 사랑
-헤라, 아프로디테, 아도니스, 셀레네, 에오스

[3] 신과 겨룬 인간
-아테나, 레토

[4] 그리스신화에서의 신과 인간의 관계 정리

본문내용

제우스 인간여인-이오
제우스는 아르고스의 처녀 이오(Io)를 사랑하게 되었다. 헤라에게 사랑의 행각을 들키게 된 제우스는 급한 나머지 이오를 암소로 변신시켰다.  그러나 더욱 약은 헤라는 그 암소를 선물로 달라고 졸라 얻어낸다.  헤라의 소유가 된 가련한 이오는 온갖 고생을 하며 트라케와 소아시아를 거쳐 이집트까지 가게 된다.
이집트에서 제우스가 이오를 손으로 만지자 이오는 비로소 인간 모습을 되찾고 아들 에파포스(Epaphos)를 낳을 수 있었다. 에파포스는 후에 이집트의 왕이 된다.
제우스의 인간여인-에우로페
에우로페는 봄에 꽃을 따러 들에 나왔다가 아름다운 황소의 모습에 이끌려 다가간다.  신기하게도 황소는 쓰다듬어 달라는 듯 그녀 앞에 온순하게 엎드렸다.
호기심이 강한 에우로페는 황소 등에 올라탔다. 그러자 황소는 갑자기 일어나 달리기 시작했다. 에우로페를 태운 황소 제우스는 에게 해를 건너 크레타 섬으로 도망쳐 왔다.  여기에서 비로소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 제우스는 에우로페를 안고 마음껏 사랑을 즐겼다.

제우스의 인간여인-세멜레
제우스의 사랑을 받아 그의 아이를 배자, 제우스의 아내 헤라가 질투하여 세멜레를 유혹, 제우스가 헤라에게 구혼했을 때와 똑같은 모습으로 자기에게 와달라고 요구하라고 부탁하였다. 세멜레의 요구를 무엇이든 다 들어주기로 약속한 제우스가 천둥소리와 번갯불에 싸여 나타나자 그녀는 그 자리에서 타죽고 말았다.

제우스의 인간여인-다나에
아르고스의 왕 아크리시오스는 딸이 낳은 자식에게 죽임을 당하게 되리라는 예언을 피해 보려고 외딸 다나에를 지하 감옥에 가두었다. 그러나 다나에의 미모에 반한 제우스는 황금의 비가 되어 지하 감옥으로 스며들어 다나에를 품었다. 이들이 나눈 사랑에서 태어난 아이가 페르세우스이다.  페르세우스는 메두사를 처치하고 고국에 돌아와 본의 아니게 외할아버지 아크리시오스를 죽이게 된다. 예언이 실현된 것이다. 황금의 비로 변한 제우스의 씨를 잉태하는 타나에의 전설 속에는 햇빛이 지하로 스며 씨앗의 생명력을 소생시키는 현상의 아름다운 상징이 담겨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