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칼라일 보고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칼라일 보고서를 요약정리 및 의견을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일목요연하게 중요한것만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교수님들이 리포트는 길게 서술식으로 작성되어있는것보다
중요한것만 간단하게 작성해야 점수 잘 맞는거 다 아시죠?
다운받으셔도 후회없으실겁니다.
같은 대학생으로써 일부러 금액을 적게 잡았습니다.
금액 적다고 내용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정말 다운받으셔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강추입니다요.
참고로 A+ 받은 리포트입니다.
그럼...대학생활 열심히 하시고요.
좋은하루보내세요...*^.^*...

목차

1. 개 요

2 . 국내활동

본문내용

1. 개 요
칼라일은 1987년에 창립했고 워싱턴DC 펜실베니아 맨해튼 에비뉴에 위치한 자본금 162억 달러 규모의 사모펀드이다. ‘칼라일’이란 이름은 당시 창립 장소였던 칼라일 호텔에서 땄다.
카터 행정부의 국내 정책 담당 보좌관을 지낸 데이비드 루벤스타인이 설립했다. 기업 인수합병 전문 변호사 경력을 지닌 루벤스타인은 여전히 칼라일을 움직이는 핵심인물이다. 그는 중동과 유럽의 부호들과 각국 정부의 자산운용 매니저로도 활약한다. 그룹회장은 93년부터 2002년까지 IBM회장을 지낸 루이스 거스트너가 맡고 있다.
칼라일은 세계 12개국에서 300여명의 투자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거물들의 명성과 로비 네트워크에 의존하여 거래를 따내거나 투자자를 모집한다. 다른 사모펀드와 마찬가지로 자금난이나 경영난을 겪는 업체를 인수하여 정리한 후 매각하여 차익을 챙긴다. 평균 투자수익률은 30%선이며, 보통 3년 주기를 보이고 있다. 칼라일은 모집자금의 90%이상을 비상장 주식에 투자한다. 다른 펀드와 차이점은 방위산업에 투자하는 점이다.

․주요 임원진의 구성은 9.11 아침 연례 투자자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의 면면에서 잘 드러난다. 제임스베이커 전 미 국무장관, 존 메이저 전 영국 총리(유럽담당 회장), 조지 부시, 샤피크 빈라덴(오사마 빈라덴의 이복형)등이 핵심 인물이다. 그 밖에 아서 레빗(전 미 증권거래위의장), 토마스 맥라티(클린턴의 전 비서실장), 루이스 텔레즈(전 멕시코 에너지 장관) 등이 활동하고 있다.

2. 국내 활동

․2000년 6월 21일 칼라일 그룹의 아시아 고문회의가 제주도에서 열렸다. 6.15 남북정상회담 1주일 후에 열린 이 회의에는 조지 부시가 직접 참석했다. 그밖에도 이 회의에는 아시아 전직 국가지도자들인 피델 라모스(전 필리핀 대통령), 파나랴 쿤(전 태국수상)등이 모였고, 제임스 베이커 전 미 국무장관 등 총 24명이 참석했는데 한국 측 참석자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날 회의 내용은 국내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파이낸셜 타임즈는 이날 밤 서울발 기사에서 칼라일이 한미은행을 인수할 계획임을 보도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