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 과학기술과 문명]방짜유기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양과목에서 박물관의 유물들을 둘러보고 특정 유물에 대하여 그 유물의 과학적인 원리와 제작과정에 관하여 레포트를 제출하라고 하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그 중에서도 방짜유기에 관하여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Reference 포함 2장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기란 흔히 우리가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놋쇠로 만든 제품을 말한다. 놋쇠는 그릇, 장식, 징과 꽹과리 등의 악기에 쓰여지면서 우리 조상들의 생활 깊숙이 자리잡았던 금속이다. 관람을 하다가 유기가 있는 곳에서 문득 전에 에밀레종이 그냥 평범한 종이 아니라 은은한 종소리 속에 우리 선조들의 각종 과학이 숨어 있다고 했던 것이 생각나서 유기에도 무언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여러 가지를 알아보았다.
우선 유기에는 세 종류가 있는데 방짜유기, 주물유기, 궁구름옥성기라고 하는 반방짜유기가 있다. 주물유기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구리와 주석을 녹여서 만든 놋쇠를 주형에 부어서 찍어내는 방식이다. 반방짜유기는 틀에 놋쇠를 부어서 기본적인 형태를 만든 이후에 두드려서 다듬고 완성시키는 방식이다. 이 중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방짜유기이다. 앞의 주물유기와 반방짜유기의 경우는 구리와 주석을 섞을 때 특정한 비율이 없지만 방짜유기는 ‘구리:아연’이 78:22라는 정확한 비율을 맞추었을 때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