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어거스틴의 생애와 행복사상에 관한 소논문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어거스틴의 생애와 행복사상에 관한 소논문 보고서입니다.

본문내용

I. 서 론
모든 사람들은 한결같이 행복은 결코 수단이 아니라 항상 목적임을 인정한다. 더욱이 행복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하여 추구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 최종적인 목적이다. 우리는 부와 건강, 자유와 지식이 그것들 너머에 있는 어떤 선에 이르는 수단이 되기 때문에 그것들을 원한다. 그 각각은 다른 선들 가운데 하나이지만, 행복은 다른 선들 가운데 하나가 아니다. 행복은 더 이상 바랄 것을 남겨 두지 않는 완전한 선이요 모든 선의 총채이다. 이렇게 생각해 볼 때 행복은 지고선(the highest good)이 아니라 총채선(the total good)인 것이다.
행복은 우리가 모든 노력을 쏟아 부을 만한 최종적이고 궁극적인 목표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살아있는 한 계속해서 추구해야만 하는 것이다. M. J. Adler 저/ 장건익 역, 열 가지 철학적 오류, (서울: 서광사, 1990), pp.139-151.

그렇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다 행복을 얻기위하여 자신의 젊음과 힘과 노력과 일생을 투자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행복이 있다면 어디든 찾아가고자 하며 그 어떤 것이라도 희생해서라도 얻고 싶어하는 것이 바로 이 행복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행복을 추구하다가 그것을 끝내 얻지 못하고 죽는 사람들이 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행복을 추구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아마 세상을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던지는 질문이며 또한 그것을 추구하며 사는 삶이 인생들의 삶일 것이다. 어거스틴도 이 행복을 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추구하였으며 결국 하나님을 소유하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요한네스 힐쉬베르거는 말하기를 “아구스티누스는 삶의 목표와 완성이 행복 속에 주어져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하면서, 그는 행복에 관한 고대의 학설 전체, 즉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 키케로, 필론 및 플로티노스의 사상이, 그의 앞에 전개되어 있으며, 그는 이것들을 이용할 줄을 알았다고 덧붙여 말하였다.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저, 강성위 역, 서양 철학사, (서울: 이문출판사, 1983), p.439.

금번에 어거스틴의 사상을 연구하면서 비록 박용규 교수님이나 그 외의 대부분의 초대교회사나 서양 철학 책들이 별로 깊이 다루고 있지 않는 어거스틴의 “행복”사상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