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유방질환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문서적 및 사이트 정보를 조합하여
잘 만들었습니다.
공부하시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길.
좋은 평가 받았습니다.

목차

1.악성유방질환
2. 양성 유방질환
3. 의학적 관리

본문내용

1.악성유방질환

1> 자가진단법
여성 스스로가 유방 자가 검진법(BSE : Breast Self-Examination)에 대해 잘 알고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유방의 이상을 조기 발견해 낼 수 있고 또한 조기 치료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 검진시기
매월 회, 생리가 끝난 후 1주일 이내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폐경이 되었거나 자궁 절제술을 받아 생리가 없는 여성들은 매월 날짜를 정해놓고 검사하는 것이 좋다.

- 검진방법
앞에 서서 유방의 모습을 눈으로 확인하고, 유두를 짜본다.
샤워를 하면서 비눗물이 묻은 손으로 만져 본다.
누워서 베개를 어깨 밑에 고이고 다시 한번 만져 본다.
피부나 유두의 모양이 괜찮은지, 분비물이 없는지 또는 몽우리가 만져지지 않는지 확인한다. 이때 유방을 움켜쥐지 않도록 하며, 그림과 같이 세 손가락을 이용해 지긋이 누르면서 빠진 부위가 없도록 골고루 검사한다.
4> 치료

1) 크기가 작고 전이가 없는 환자에게 적용되는 부분 유방 절제술
유방 보존술이라고도 불리는 `부분 유방절제술`은 크기가 작고 전이가 없는 초기 유방암 환자에게 적용되며, 유두와 유방의 일부를 남기기 때문에 유방을 잃었을 때의 상실감을 줄일 수 있다. 이 때 겨드랑이 임파선 청소술을 같이 시행하는데, 몇 가지 예외는 있지만 대개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해야 한다.

2) 유두, 유방, 겨드랑이 임파선을 모두 제거하는 전체 유방 절제술
전체 유방 절제술은 20-30년 전부터 시행되어 온 기본적인 유방암 수술로, 유두, 유방 조직, 겨드랑이 임파선을 모두 제거하며 암의 침윤 정도에 따라 가슴 근육을 절제하기도 한다.

3) 방사선 치료는 보조적 요법.
방사선 치료는 유방암 수술의 보조적 요법이다. 그러나 때로는 전이된 유방암 병소에 대한 국소 요법으로 쓰이거나, 유방에 생긴 몽우리가 너무 클 때 1차적 치료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제 2판 성인간호학 4권, 김조자 외, 현문사, 2003년
▸www.breast-le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