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무균법, 소독방법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술실 관련 무균술에대한 레포트

목차

Ⅰ수술실 환경 관리

Ⅱ무균술

Ⅲ소독방법 (소독과 멸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수술실 환경 관리

1. 꼭지는 멸균을 위해 제거되야 한다. 손세척 소독 용기는 멸균되어져야 한다.
2. 미생물이 자랄 수 있는 젖은 표면이 없어야만 한다.
3. 생체 조각은 벽이나 수술실 표면에서 즉시 제거되야 하고 건조, 공기전염을 막기 위해 살균해야 한다.
4. 전기나 수술장비는 첫 수술전과 수술일정이 끝날 때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청소해야 한다.
5. 수술실 출입구와 복도 마루는 젖은 진공 청소기로 청소해야 하며 건조한 조각들은 제거하고 마루에는 세정 소독액으로 분무한다.
6. 장비는 깨끗하고 건조하게 보관해야 하고 미생물의 성장을 돕는 어둡고 습한 곳에 보관해서는 안된다.
7. 폐기물은 플라스틱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는다
8. 수술실에서 나오는 더러워진 세탁물과 쓰레기는 낙하장치보다는 엘레베리터를 이용한다. 낙하장치는 공기전염과 화재의 위험이 있다.
9. 오염된 쓰레기는 버려지기 전에 탈오염이 되거나 멸균되어야 한다. 소각은 감염된 폐기물에 가장 효과적인 처리 방법이다.
10. 환자방을 소독해야 한다. 수술실에 들어가는 환자를 상처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에 둘 수 없다.

Ⅲ소독방법 (소독과 멸균)
적절한 소독과 멸균은 병원감염관리의 중심 요소로서 작용한다. 부적절한 소독과 멸균은 병원감염을 초래하는 한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병원 환경에서 시행되는 모든 절차가 무균적이거나 모든 사용 기구들이 멸균적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세척만으로도 가능한 경우가 있다. 기구의 사용 목적이나 진료 상황에 따라서 세척이나 소독, 멸균의 개념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적절하지 못한 소독 방법이 문제가 되지만 또한 과잉의 멸균이나 소독도 비용이나 시간의 낭비, 환경의 오염 등과 같은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소독 방법의 선택이나 올바른 소독 및 멸균 방법을 준수하는 것이 병원 환경에서의 감염을 감소시키고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수술실환자간호. 청구문화사. 윤혜상 저. 1993
최신수술실환자간호. 수문사. 김문실,변영순 저. 1994
수술간호 실습지침서. 수문사. 구숙희 외10명. 2002
http://www.khmc.or.kr/%7Ecpnci/disinf.html#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