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파레토 효율의 개념과 제반조건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파레토 효율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1. 파레토 효율의 개념
2. 파레토 효율의 제반조건

본문내용

1. 파레토효율의 개념 : 자원배분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상태를 파레토 최적이라 한다. 파레토최적이 이루어지려면 생산의 효율과 교환의 효율에 대해서 다음의 조건이 충족 되어 있지 않으면 안된다. 생산의 효율에 있어서는 어떤 한 재화의 생산 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재화의 생산량을 감소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는 조건. 그리고 교환이 효율에 있어서는 한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 시키려면 다른 소비자의 효용을 감소시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조건이다. 파레토최적의 상태란 위의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태리의 경제학자인 파레토(V. Pareto, 1848-1923)에 의해 정의된 효율의 개념으로
`구성원들 가운데 적어도 어느 누군가의 효용을 감소시키지 않고서는 다른 사람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없는 상태` 또는 `구성원들 중 어느 누군가의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한 사람 이상의 효용이 감소되어야만 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생산, 거래 및 소비가 모두 경제 전체 내에서 효율적으로 조직되어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고서는 한 개인의 이득을 증대시킬 수 없는 상태의 경제를 말하는 것이다.
파레토 효율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밑에 나오는 세 가지의 가정을 전제로 한다. 
1) 한 경제 내에 소비자는 A, B 두 사람만 있다고 가정한다. (소비자 선호 일정)
2) 한 경제 내에 요소는 노동(L)과 자본(K) 두 요소만 있다고 가정한다. (부존량은 고정)
3) 한 경제 내에 상품은 X재와 Y재만 생산된다고 가정한다. (생산 기술 일정)
또, 파레토 효율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소비에서의 파레토 효율(Pareto efficiency)과 생산에서의 파레토 효율 그리고 소비와 생산에서 동시적으로 파레토 효율이 달성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