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영체제]커널컴파일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커널의 정의와 커널 컴파일의 과정, 커널 컴파일 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입니다.

목차

1. 커널이란
2. 커널 컴파일의 과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 커널 버전 확인
4. 커널 컴파일 하기
5.저장 및 빠져 나오기
6. 의존성 및 크리닝
7. 커널 이미지 만들기(컴파일 단계)
8. 커널 모듈 만들기(make modules)
9. 커널 컴파일 한번에 하기
10. 부트 이미지 설치
11. 재부팅 전의 작업

본문내용

1. 커널이란
커널이란, 리눅스라는 운영 체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메모리에 상주하여 프로세스, 메모리를 관리하고 시스템의 장치들을 제어하고 입출력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실상 리눅스는 커널과 쉘(Shell), 그리고 C로 만든 GNU 유틸리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커널은 덩치는 작지만 다른 모든 것의 존재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다른 상용 유닉스의 경우는 커널을 따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리눅스는 전 세계의 수많은 헤커들이 만든 운영 체제인 만큼 커널을 바꾸어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하드웨어 시장이 급발전하고 있어서 이와 함께 리눅스 커널도 같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는 한달에 몇 번씩 커널을 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 지원이라든지 새로운 추가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커널을 바꾸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컴파일이라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리눅스의 커널은 바이너리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소스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공되는 이유는 현재 사용되는 시스템의 종류가 전차 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바이너리 형태로 제공이 되면 시스템 종류가 틀린 곳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C 컴파일러만 있는 시스템에서는 그 시스템에 맞게 바이너리를 만들기 때문에 어떤 시스템에서는 그 시스템에 맞게 바이너리를 만들기 때문에 어떤 시스템에서도 사용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커널을 컴파일 하기 때문에 커널의 기능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나 장치들은 작동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 커널에 할당된 자원을 다른 곳에서 사용을 하여 리눅스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커널 컴파일의 과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스 받기
2) 소스 설치
3) make mrproper
4) make xconfig(make menuconfig)
5) make dep
6) make clean
7) make zImage(make bzImage)
8) 커널 이미지 설치
9) 리로 설정
10) 모듈 컴파일

3. 커널 버전 확인
커널을 컴파일 하기 전에 우선 현재 커널의 버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커널의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 쉘 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uname -a
혹은
#ls /boot

Ex) 2.4.9
첫 번째 숫자: 커다란 변화가 있을 때 바뀌는 주 번호입니다.
두 번째 숫자: 짝수일 때 안정 버전을 뜻하고, 홀수 일 때 개발 버전임을 알려 줍니다.
마지막 숫자: 패치 레벨을 나타내는 서브 넘버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