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문철학]경험론의 역사와 비판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험론의 역사와 그 역사를 이루던 사상가들을 살펴보고 그들의 철학을 고찰 비판해 본다

목차

1.경험론
2.경험론의 역사
3.경험론자들의 사상
4.경험론의 비판과 평가

본문내용

Ⅰ. 경험론(empiricism)

인식, 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철학적 입장 및 경향. 따라서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 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경험론은 그 역사적 형태에 따라 고대적, 근대적 및 현대적인 것으로 구별해야 한다.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sophist), 원자론자, 소크라테스파의 일부(퀴닉파, 키레네파 등), 에피쿠로스학파 등이 이 경향에 속하며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이성주의, 초월주의의 경향과 대립된다. 그러나 이 경향이 유력해진 것은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경험적 사실이 중시되고, 또 인식론이 철학의 중심 과제가 된 근대 이후의 일이다. 특히 영국은 경험론의 전통에 있어 대륙의 이성론이나 독일의 관념론 등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다. 이 경향은 중세에 이미 베이컨, 오컴 등에서 뚜렷하였으며, 특히 후자의 비판적 견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영국 경험론의 진정한 기원은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고, 연역적 추리에 대하여 개별적 경험에 근거를 두는 귀납법을 제창한 베이컨이다. 이 경향은 홉스를 거쳐 로크에 이르러 데카르트의 생득관념설을 비판하여 모든 인식의 경험에 의해 설명됨으로써 명확화하였다. 로크는“마음이란 백지 또는 암실이며, 모든 지식은 감각과 반성을 통하여 외적으로 주어지는 문자이며 빛”이라고 하였다. 로크의 경향은 버클리와 흄으로 계승되어 영국 경험론의 트리오를 이루었다. 그들은 추상개념, 경험의 배후에 있는 실체개념, 인과율(因果律) 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보였으며, 특히 흄은 추상관념을 비판하여 관념의 기원을 감각인상에서 찾음으로써 위의 경향을 극한으로까지 밀고 가서 칸트로 하여금 이성론의 독단이라는 잠에서 깨어나게 하였으나 상대주의, 회의주의 적인 결과도 나타냈다.



Ⅱ. 경험론의 역사

서양철학에서 최초의 경험론자는 소피스트들이다. 그들은 우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합리론적 사변에 반대하여 인간과 사회를 철학의 중심과제로 삼자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쿠르트 프리틀라인 저.『서양 철학사』. 서광사. (1985)
서양근대철학회 저.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이재영 저. 『영국경험론연구』. 서광사. (1999)
김효명 저. 『영국 경험론』. 아카넷. (2001)
데이비드 흄 저. 김혜숙 역. 『인간 오성의 탐구』. 고려원. (1996)
최희봉 저. 『흄의 철학』. 자작아카데미. (1996)
어네스트 바커 저. 강정인, 문지영 공역. 『로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