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갑오농민전쟁과 동학사상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동학농민운동의 발생과정, 전개 동학 농민 운동이 끼친 영향에 대해서 쓴 보고문입니다.

목차

1.동학사상과 농민전쟁
(1)동학사상과 그 조직
(2)교조신원에서 척왜양으로

2. 갑오농민전쟁의 전개
(1)고부민란
(2) 본격적인 농민전쟁으로의 발전
(3)전주화약과 폐정개혁안
(4)농민군의 재봉기와 동학 상층부의 대응
(5) 공주 공방전과 농민군의 패배

3. 동학농민운동의 의의 및 영향

본문내용

1.동학사상과 농민전쟁
(1)동학사상과 그 조직
일본 근대사 서술에서는 청일 전쟁의 워인을 말할 때 반드시 ‘동학당의 난’ 이 등장한다. 그런데 소위 ‘동학단의 난’ 이라는 것은 결코 ‘동학당’만의 배타적인 종교전쟁이 아니라 동학 농민을 포함한 고아범위한 농민이 반침략, 반봉건의 계급적 요구를 내걸고 싸운 농민전쟁이다. 그 전단계에서 꼬리를 물고 일어난 국지적인 민란이전면적인 농민전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성을 뛰어넘은 동학사상이 농민층에 침투하고 그 비밀 결사가 분산적인 농빈 봉기를 결합 시켰기 때문이다.
동학 사상은 1860년 4월 경상도 경주의 몰락 양반 출신인 최제우에 의하여 창시된 일종의 민중종교이다. 당시 조선의 봉건 사회는 사회경제적으로도 사상적으로도 내부 모순을 드러내고 중대한 위기에 빠져 있었다, 이러한 내부모순은 서양으로부터의 종교적 무력적 충격에 의하여 더욱 촉진 되었다. 동학 사상은 이미 대내적, 대외적 위기를 극복할 능력을 잃은 유교 및 불교에 반대하고 서학=천주교에 대항하는 민중종교로 등장하였다.
1860년을 전후한 시기에 유럽 열강은 중국에 천주교를 침투시키고 선교사와 현지인과의 충돌을 이용하여 무력에 의한 노골적인 침략을 강행하고 있었다. 중국과 극히 가까운 거리에 있던 조선에도 국내에서 비밀리에 활동하고 있었던 프랑스 선교사에 의햐어 천주교가 점차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고 있어싸, 중국의 예를 볼 필요도 없이 반드시 유렵자본주의 열강의 무력 침략의 구실로 이용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는 것보다도 명백했다.
동학사상은 우선 이러한 천주교= 서학의 침투에 대항하여 그 이름을 동학이라고 지었다. 최제우는 동경대전의 논학문 중에서 동학이 서학과 다른 점을 강조하여 우리 역시 동방에서 태어나 동방에서 은혜를 받았다 도는 비록 하늘의 도이지만 학은 동학이라고 말하고 있다. 나아가서 그는 같은 책의 포덕문 중에서 중국의 사태에 대하여 서양은 싸우면 이기고 공격하면 취하여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다는데 천하(중국)가 멸망하면 입술이 빼앗기는 슬픔의 고나계에 있는 조선도 편안치 못하다는 슬픔이 없으리라고 할 수 없다며 보국안민의 계책을 장차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 것인가 말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