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보의 처짐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보의 처짐에 관한 실험 보고서 이며 재료의 변화에 따른 변화량을 구하여 처짐량과 표면에서의 전단력등을 구한 보고서 입니다.

실험에는 Strain gage 를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1.목표
2.이론
3.실험결과
4.결론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보의 처짐은 구조물이나 기계요소의 설계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처짐 현상의 탄성학적으로 정확한 해를 구하기란 매우 어려우며 실제의 경우 정확한 해는 그다지 요구되지 않으면 공학적인 근사적인 해만으로도 실제적인 문제의 적용에 큰 어려움이 없다. 공학적 해석에 의한 보의 처짐 실험을 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Strain gage를 이용하여 보의 변형률(strain)과 응력(stress)을 측정한다.

2. 이론
① 오일러 빔과 티모쉔코 빔
고체역학시간에 빔의 굽힘에 대하여 공부할 때 우리는 한 가지 가정을 하였다. 그것을 빔의 중립면에 수직한 면은 변형 후에도 수직하다는 것이었다. 이 같은 가정에 의하여 빔 내부의 응력은 중립면에서의 거리에 비례하게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가정이 성립하는 것은 빔의 길이가 충분히 길고 두께가 두껍지 않을 경우이다.
빔의 길이 방향에 수직하게 힘을 받을 때 작용되는 힘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모멘트이고 다른 하나는 전단력이다. 여기서 모멘트에 의한 변형은 빔의 조각이 부채꼴로 변형하는 것이다. 이 때 앞에서의 가정, 즉 "중립면에 수직인 평면은 항상 중립면에 수직을 유지한다"가 성립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가정이 성립되는 경우를 "Euler beam"이라고 한다.
그러나 전단력에 의한 변형의 빔의 조각이 찌그러진 평행사변형과 같이 변형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에는 앞의 가정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단력에 의하여 빔은 전단변형을 하게 되고, 이러한 전단력에 의한 변형까지 고려한 빔을 "Timoshenko beam"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