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론]사회력 조사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쓴 자료입니다.

꼼꼼한 성격으로 대충대충 작성 못합니다.

출력해보시면 실망스럽지 않을 거라 믿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본문내용

복지사: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복지사 호빵맨이라고 합니다. 만나게 되어 너무 반갑구요.날 씨가 오늘 참 좋은거 같죠? 당신을 만나게 된 것은 저와 당신이 당신의 문제에 대 해 고민하고 해결방법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신의 정보를 제가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살아온 날들과 생각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이 자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조용한 장소를 원하셔서 마련한 장소인데 마음에 드시는지 모르겠군요. 이 시간을 방해받지 않기 위해서 가지고 계신 핸드폰의 전원은 꺼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드리는 질문에 솔직하게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당신의 개인적 정보 중에 인지 및 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당신이 태어나서 특별한 이정표가 될 만한 사건들, 예를 들자면 뒤집기나 앉기, 그 밖에 운동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클라이언트: 네..뒤집기는 잘 모르겠고 앉기는 5~6개월 정도에 했던 것 같고 다른 사람보다 좀 빨랐고 저는 걷기하기보다는 걷기를 뛰어 넘어서 뛰기를 먼저 했다고 어머니께서 말씀하셨던 게 생각납니다. 그 다음엔 말하기를 했을 때는 음..어머니께서 말씀하시길 제가 누워서 3달만에 엄마라는 말을 처음으로 했다는 것이 생각납니다.
복지사: 네. 그렇군요. 그럼 그 밖에 자기관리 습관이나 중요한 경험들 중에서 예를 들자면 아직 학생이시기 때문에 임신이나 출산의 경험은 없으신 것 같고 출생이나 질병에 대해 경험한 사건들에 대해 기억나시는 것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클라이언트: 출생은 오래 전 일이라 모르겠고 제가 자랄 때부터 잔질병이 많아서 병원에 자주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귀나 이런 것에 대한 것도 있었고 성장통은 늘 앓아 왔었구요. 그 다음에 몸이 허약해서 감기 같은 걸 자주 걸렸었고 그 밖에 다른것은 없었는데..아! 특히 배앓이 같은걸 많이 했던 걸로 알고 있어요.
복지사: 그런한 일들이 있으셨군요. 그럼 다음 질문입니다. 특별한 가족사건들. 예를 들면 죽음이나 별거, 부모님의 이혼 등에 대해서 당신이 생각하고 계신 것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클라이언트: 저는 태어나서 2살만에 아버지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죽음이나 이런 것에 대한 생각을 어렸을 때부터 많이 했구요, 살아감에 있어서 아버지가 없는 존재라서 되게 머.. 크다 그래야 되나? 그런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외갓집에서 자랐기 때문에 할아버지나 할머니에 대한 기대나 의지하는 것이 컸었는데 나중에 제가 좀 더 자라고 나서 학생이 되었을 때 두 분 모두 차례로 돌아가셨고 그로 인해 죽음이나 이런 것에 대한 생각이 더 깊어졌구요. 지금 죽음이란 생각은 ‘종이 한 장 차이’ 다 라는 생각을 합니다. 삶과 죽음이라는게 별게 아니구나 이렇게 할머니 시신을 보면서 느꼈었는데 그건.. 아무튼 그렇구요.

참고 자료

미국정신의학회(1995).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 하나의학사
원호택⋅권석만(2000). 이상심리학 총론. 학지사
이정태⋅채영래(2002). 역동정신의학. 하나의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