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건강기능성 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사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건강기능성 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사례 레포트

본문내용

1.다이어트 식품 부작용, 해약
1996년 황명란(여성, 충북 청주시)
♧고발건 - 96년 2월 집으로 방문한 판매원에게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하였다. 구입 후 1 주일 정도 복용하다가 보니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구토증상이 발생하여 더 이상 복용도 못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에 회사로 반품처리를 요 구하였지만 해약처리가 불가능하다고해 고발한다.
♧처리 - 소비자에게 병원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내용증명으로 해약의사를 전하도록 하고 소비자가 치료과정에서 지불한 병원비에 대하여 회사측과 연락하여 배상처리 하 도록 중재처리 하였다.
<주부클럽>

2.감량효과 과장광고한 다이어트 식품
1992년 이미경(여성, 전북 전주시)
♧고발건 -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185만 6천원 상당의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하였다. 3개 월분 용량으로 20kg 감소가 충분하다는 광고와 판매자의 설명에 복용을 하게 되었으나 3개월이 다 되어가는 현재 거의 복용한 상태이지만 4kg 정도 밖에 살이 빠지지 않아 고발한다.
♧처리 - 이 경우 거의 복용을 하였으나 광고나 설명대로라면 감량효과가 없는 상태였다. 판매처에서는 사람마다 체질이 달라 큰 효과를 보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 소비자는 후자에 속한 경우라 하였다. 어쨌든 과대광고를 인정하고 서로 합의 하에 60만원을 환불받고 처리하였다. 본 소비자의 경우 부작용은 없었지만 복용 후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광고나 설명에 의존하 기보다는 건강진단 등을 통해 본인들의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이나 운동으로 체 중을 조절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