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종교학]유교전통과 천주교 신앙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유교전통과 천주교 신앙에
대해 비교 연구하였습니다.
저의 자료를 통해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서양문화의 수용과 근대적 전환
(1) 문제의 의미
(2) 시대배경
(3) 전통의 토양
(4) 수용과 배척의 논리
1) 실학파(實學派)
① 이익(李瀷)
② 정약용
2) 도학파(道學派)

2. 유교와 천주교의 충돌
(1) 영혼에 관해
(2) 천당 · 지옥에 관하여
(3) 신분제도에 관하여

3. 제사문제
(1) 한국교회의 제사(祭祀)문제
(2) 제사에 대한 유교적 태도
(3) 제사기반에 대한 천주교의 관점
(4) 유교사회 속에 천주교의 정착

4. 맺는말


본문내용

1. 서양문화의 수용과 근대적 전환
(1) 문제의 의미
한국근대사에 있어서 서양문화의 전래와 이에 대한 유교적 전통사회의 반응은 사상사적 전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계가를 이루고 있다. 곧 한국의 근대사는 전통사회가 서양문화와 서로 만남을 통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를 넘어서 지구 위에 전체 세계를 확인하는 자기 나름의 길을 걸어왔던 것이다.
서양문화가 일방적으로 동양사회에 흘러 들어왔지만 한국사회에서도 서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입장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주체적 입장에서 지속되어 왔다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라서 우리는 여기서 한국의 근대사를 통한 서양문화의 수용현상을 전통문화가 서양문화로 대체되는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서양의 충격과 압력에 마주하여 전통사회가 자기발견을 하여 자기형성을 해가는 과정으로 파악하려는 시각에서 해명될 필요를 갖는다.

(2) 시대배경
조선사회에서는 16세기 말 임진왜란으로 서양문물이 일부 전래된 흔적이 있지만, 17세기 초부터 중국을 통하여 서양문물이 전래된 것이 주류를 이루었고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서양과 직접의 교류가 이루어졌다. 중국에 근세의 서양문화를 본격적으로 전래한 것은 명나라 말기의 천주교 예수회 선교사들이다. 마테오리치를 비롯한 예수회 선교사들은 한편으로 서양의 근세과학기술을 소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기독교 교리를 전파할 때에 유교문화의 조화를 추구하는 보유론(補儒論)적 적응주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조선사회가 중국과의 교류를 통하여 17세기부터 서양문물을 받아드리면서 초기에는 천문학 · 역법 등 서양과학에 관심을 가졌으나 점차 서양과학기술의 배경이 되는 기독교 사상에로 이해를 심화시켜 18세기 후반 정조임금 때에는 천주교 신앙조직이 조선사회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그 시대의 소외된 계층에게 새로운 세계의 가능성이요, 희망으로 서민대중 속으로 깊이 침투, 확장되어 갔다.
이때에 전통사회의 지배체제는 자기개혁에 적극적 자세를 취하지 않고 고식적인 안정의 소극적 자세에 빠졌다.

참고 자료

『예기(禮記)』
금장태, 『유교사상의 문제들』, 한국학술정보, 2003.
김승혜, 『한국천주교회의 토착화를 위한 사목적 방향제시』, 1984.
이원순 『박해의 불씨-조상제사』, 1985
최기복, 『조선조에 있어서 천주교의 폐제훼주와 유교제사의 근본의미』, 한국교회사론고, 1982
최근덕, 『유교의 현대화, 그 전제와 지표』, 유교학회보,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