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광고 속에서 찾아본 언어효과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언어학에 대해 공부하는 중 모티브를 얻어 각종 CF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언어 효과들에 대해 분석한 레포트이다. 실제 TV에서 방영되었던 CF 자체에서의 언어 효과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목차

1. 다나한
2. 푸르지오
3. 돼지바
4. 현대카드
5. BIGI(KTF 십대전용 요금제)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써 언어를 통해 서로 사귀고 어울리며 살아간다. 언어는 뛰어나고 수많은 기능들로 지금껏 인류와 함께 꾸준히 발전되어 왔는데 언어의 놀라운 효과들은 CF, 영화, 드라마, 코미디 소재 등의 대중매체들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짧은 CF 속의 강렬한 메시지들은 사람들은 쉽게 유혹하며, 영화와 드라마는 평범하지 않은 제목과 주옥같은 대사들로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또한 코미디언들은 언어의 억양, 사투리, 의미의 중복효과, 비유효과 등을 다채롭게 사용하여 사람들을 웃기곤 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그 중 현 소비사회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CF부분에서 언어가 어떤 의도로 사용되어 어떤 효과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광고가 크게 시각적인 부분과 언어적인 부분에 치우쳐져 있었고, 너무나 많은 광고들이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몇 가지만 선택하기가 무척 어려웠다. 언어효과를 이용하지 않은 광고를 찾기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대중들이 늘 관심을 갖는 인지도가 있는 분야들에서 다섯 개를 골랐고 그 안에서 나름대로 언어의 효과와 그 효과를 통한 광고의 성공적 부분들을 분석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냥 반복적으로 스치듯 보았던 짧은 TV광고들을 여러 루트를 통해서 수십 번씩 반복해서 보고, 그 숨은 내용들을 파헤치고, 모르던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무척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평소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해 진득하게 파헤쳐볼 수 있었던 재밌는 시간이었다.

1. 多娜嫻(다나한, 소망화장품)

소망화장품의 20대를 위한 한방화장품 다나한에서는 『인상학』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TV CF를 방영했다. 요즘 젊은 층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인상학에 따르면 인상이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데, 사람의 얼굴빛이 이 인상을 결정하는 주된 요소라고 한다. 따라서 성공과 연애가 하고 싶은 여성들은 얼굴빛을 밝게 함으로써 전체 인상을 좋게 하고 운명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가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역설한다.
눈을 지그시 감은 배우 한가인의 앞에는 도인이 앉아있다. 도인은 붓을 들고 “성공하고 싶으냐?”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그녀의 이마에 ‘成功’이라 적는다. 글씨를 쓰자마자 이마에서 밝은 빛이 발한다. 또 “연애하고 싶으냐?”라고 물으면서 그녀의 눈 밑에 ‘戀愛’라 적는다. 그러자 이번에는 눈 밑이 밝아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