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교토의정서 vs CSLF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교토의정서
1.교토의정서의 채택배경
2. 교토의정서의 주요내용
1) 비준현황
2) 의정서의 주요내용
3) 온실가스배출 세부사항

3. 발효요건

4. 교토 메카니즘
1) 공동이행제도 (JI: Joint Implementation): 교토의정서 제 6조
2) 청정개발체제(CDM : Clean Development Mechanism): 교토의정서 제 12조
3) CDM OE (Clean Development Mechanism Operational Entity)
4) 배출권 거래제도 (ET: Emissions Trading) :교토의정서 제 17조
a. 배출권 거래제도 의 장단점 비교
b. 2010년 주요 선진국들의 GDP 손실및 감축비용분석
c. 배출권 거래 시장 현황

5. 각국의 대응방안

Ⅱ.CSLF (Carbon Sequestration Leadership Forum)
1. CSLF 의 목표

2.. CSLF 의 정치/경제적인 배경

3. CSLF 의 기술개발 방향

4. CO2 Capture 기술
1) Post-Combustion Scribbing
2) Pre-Combustion Decarbonization(Hydrogen)
3) Oxyfuel

5. CO2 저장기술

Ⅲ. 토의

문제제기 (1) : 교토의정서는 환경의, 환경에 의한, 환경을 위한 것일까 ?
환경 협약이 아니라, 경제 제제가 더 맞는 말 아닐까?
문제제기 (2) : 그렇다면, 교토의정서에 대한 우리의 에너지 부문의 대비책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
문제제기 (3) : 과연 교토의정서는 실효성이 있는 협약인가?
CSLF 가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후협약은 기후변화를 방지하는 문제가 오존층파괴를 규제하는 문제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광범위해서, 각종 생태계, 해수면의 상승, 산림황폐화, 에너지, 폐기물처리, 자원개발에 관한 주권 등의 문제를 모두 포괄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부분적인 접근방법에 의해 다루는 것은 실효성이 없고, 이들 모두를 전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데에 기후협약의 어려운 점이 있다.

(표 1) 기후변화협약의 주요내용


그러나 국가들 사이에 이해가 엇갈림에 따라 기후변화협약에서 온실효과기체를 강력하게 규제하기는 어려웠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온실효과기체를 방출하는 화석연료의 사용기간 감축일정을 구체화하고 국가별 의무규정을 정하는 데 반대하였으며, 탄소세 부과나 에너지 효율기준 설정에도 반대하였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협약에서는 국가 간의 약속사항과 온실효과기체 배출의 자발적 제한에 중점을 두게 되었으며, 그 대신 협약 내용을 보완하고 구체적인 감축의무와 감축일정을 포함하고 있는 의정서를 채택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제 17조) 이러한 배경에서 기후협약이 채택된 때로부터 5년 후인 1997년에 교토의정서가 채택되었다.
2. 교토의정서의 주요내용

1) 비준현황

(표 2) 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의 비준현황

기후변화협약은 전세계 국가들이 지구기후변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것이었고, 이를 이행하기 위하여 누가, 얼마만큼, 어떻게 줄이는가에 대한 문제를 결정한 것이 ‘교토의정서’라고 할 수 있다.

교토의정서는 1998. 3. 16~1999. 3. 15일까지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서명을 받아 채택되었고, 그 이후 각 협약 당사국들은 의정서가 발효될 수 있도록 자국의 비준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2001년 3월 최대 온실가스배출국인 미국이 의정서가 자국의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고 중국, 인도 등 개발도상국들이 의무감축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는 이유를 내세워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

이에 교토의정서는 그 실효성에 큰 타격을 입었지만, EU와 일본 등이 중심이 되어 협상을 지속하였고 마침내 2004년 11월 러시아가 비준서를 제출함에 따라 교토의정서의 발효조건이 충족되어 정해진 규정(의정서 25조)에 의해 2005년 2월 교토의정서는 발효되었다.



2) 의정서의 주요내용

첫째, 선진국(Annex I)의 구속력 있는 감축 목표 설정(제3조)

둘째, 공동이행, 청정개발체제, 배출권거래제 등 시장원리에 입각한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수단의 도입(제6조, 12조, 17조),

셋째, 국가 간 연합을 통한 공동 감축목표 달성 허용(제4조) 등이다.

참고 자료

1) http://www.cslforum.org/ - CSLF 사이트 -

2) http://www.kier.re.kr/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3) http://www.kemco.or.kr/ - 에너지관리공단 -

4) http://eenews.co.kr/ - 에너지경제신문 -

5) 교토 의정서 발효와 한국의 미래 ,저자: 전용호 ,출판사: 지누
출간일: 2005.11.2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