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고 진솔한 감상문을 적어 보앗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의 교육 (3~5P)
(2) 영화의 줄거리 (6~8P)
(3) 영화 해설 (8~9P)
(4) 영화를 본 후 나의 생각 (9~11P)


3. 결론

영화를 통해 느낀 점 (11P)

본문내용

1. 서론

세상은 매트릭스처럼 현실과 이상을 넘나드는 곳에 자리한다. 사람들은 현실 속에서 이상을 찾고, 이상을 꿈꾸며 현실에 안주한다. 현실과 이상이 공존하는 대표적인 곳이 있다. 바로 학교다. 학교의 이상은 올바르고 참된 인간상이지만, 현실은 시대가 원하는 제2, 제3의 스미스 요원을 양성하게 한다.

그런데 요즘 세상이 변하고 있다. 독특함을 특이함으로 여기던 시대는 가고, 점점 개성과 자신만의 특성을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고 있다. 이런 변화의 모습은 당대의 삶과 분위기를 담는다는 영화에도 하나 둘씩 나타난다. 세상은, 그 속의 교육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다음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2) 영화 줄거리

이 영화는 웰튼 아카데미 출신의 작가이자 영화 감독인 톰 슐만의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웰튼 아카데미를 생생하게 묘사해 1990년 아카데미 최우수 각본상을 받았고 이어 영국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과 음악상을 받으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웰튼 아카데미’는 미국 내에서 아이비리그 진학률이 가장 높은 사립 고등학교 가운데 하나로 해마다 졸업생의 70%이상이 아이비리그로 진학한다.

학생들은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철저하고 엄격하게 교육 받는다. 물론 교육의 목표는 오로지 아이비리그 진학이다. 그것은 학교가 바라는 것이었고, 학부모들도 바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학생들 자신들도 그렇게 되기를 원했다.

웰튼 아카데미는 오로지 공부와 성적, 아이비리그 진학이라는 일차원적인 선상에서 모든 것이 판단 되고 결정될 뿐이었다. 학교는 그것을 오래된 전통으로 목숨처럼 지켰고, 학부모들은 그런 웰튼 아카데미를 믿고 자식들을 학교로 보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