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영학]샘월튼의 월마트 경영-성공CEO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5위 안에 드는 대기업 월마트의 창시자인
샘 월튼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CEO사례일 것입니다.

샘월튼에 경영노하우와 월마트,
그리고 한국경영자들이 배워야 할 점 등을
서술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여러 책과 자료들을 읽고
쓴 리포트입니다.

힘들게 했었는데 힘든만큼 보람있었던 리포트입니다.
힘든만큼 좋은 결과도 있었고요^^
(많은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 샘 월튼-
1. 샘 월튼의 성장과 월마트의 탄생
2. 샘 월튼의 성공 비결
3. 샘 월튼의 성공 10법칙
5. 존경받는 CEO샘 월튼

-월마트-
1. 월마트 소개
2. 월마트의 발달
3. 월마트의 성공 요인
4. 월마트의 역할과 미래
5.한국경영자가 배울점

본문내용

1945년 전쟁이 끝나자 다시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사업에 눈이 뜨이기 시작했다. 그가 남보다 뛰어난 재주가 있었다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갈 지를 어느 정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식견이었다. 그래서인지 그가 처음으로 벌린 사업이 적중했다. 1945년 스물 일곱 살의 샘 월튼의 겨우 수천 명의 주민이 사는 한적한 시골 마을 뉴포트에 있는 싸구려 상품을 파는 구멍가게 ‘벤프랭클린 프랜차이즈’를 인수했다. 사업자금 2만 5천 달러 가운데 2만 달러를 장인에게 빌린 월튼은 5년 내 아칸소 주에서 최고의 상점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월튼은 우선 자신이 경쟁해야 하는 상점을 정했다. 당시 뉴포트의 ‘벤 프랭클린’의 상점 건너편에는 ‘스테어링 스토어’가 경쟁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상점의 주인은 샘을 별로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샘이 찾아 올 때마다 소매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가르쳐주었다.
샘 월튼은 ‘스테어링 스토어’의 상품진열에서부터 고객을 대하는 태도를 공부하였고, 또한 벤 프랭클린 프랜차이즈의 점포 운영에 관한 프로그램을 습득하면서 대학 시적 몸으로 익힌 것을 적용했다. 점포를 낸 지 2년만에 그는 장인에게 진 빚을 갚아 버리고 철저하게 성공을 위한 기초수업을 착실하게 하면서 자신의 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의 상점 물건값을 다른 곳보다 무조건 싸게 팔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으며 그 방면에서 샘은 탁월함을 발휘했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매입하기 위해 색다른 공급자를 찾아다니기를 즐겨 했으며 그런 경험을 통해 월튼은 “가격을 낮추면 판매가 늘어나고 결국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다”는 할인판매의 성공법칙을 몸소 체험한 것이다. 샘은 판매술에도 뛰어났는데 훌라후프가 한창 인기를 끌던 시절 샘은 제조업자와 함께 엄청난 양의 훌라후프를 팔기도 했다. 그때 샘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는 법을 터득했다. 그는 매장에서 항상 고객들의 시선에 집중했으며 자신이 팔기로 약속한 물건은 어떤 식으로든 재고를 남기지 않고 팔아 치운 판매의 달인이었다. 샘 월튼의 ‘벨 프랭클린’ 체인점을 인수한 첫 해 10만 5천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그 전해 책임자가 올린 7만 2천달러에 비해 월등한 판매실적을 거두었다. 목표를 세운 그는 항상 그 목표에 최선을 다하는 인물이었다. 그가 오늘날 최고의 유통업체로 이름을 날릴 수 있었던 가장 큰 무기는 바로 그의 내면에 있는 지칠 줄 모르는 도전 정신과 경쟁에서 지기 싫어하는 마음을 가진 덕분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