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한국소설 감상문 7편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터넷을 출저로 하여 작품해설에 치중한 독후감이 아닌
소설을 읽고 느낀 바를 적은 독후감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1.손창섭-비오는 날
2.최서해-탈출기
3.김유정-동백꽃
4.이상-날개
5.오정희-중국인 거리
6.이범선-오발탄
7.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본문내용

1.손창섭
비 오는 날

잉여인간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손창섭. 그는 전쟁 중에 등단한 소설가답게 전쟁전후의 음울한 분위기 속에서 절망적인 삶을 살고 있는 서민이 주인공이다. 그리고 주인공 대부분은 빈곤하고 비정상적이다. 다른 작가의 소설 속에는 주인공은 우울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부터 벗어날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손창섭의 소설 속에는 없다. 비 오는 날이 대표적인 예라 할수 있겠다.
제목만큼이나 음산한 이 소설은 두 남매의 무기력한 인생을 원구라는 인물을 통해 이끌어가고 있다. 두남매 동욱, 동욱의 삶은 ‘비 오는 날’과 같다. 그들은 전쟁이라는 상처에 피해자로 남겨진 대표적인 인물들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지친 소외된 인물들이다.
그들은 더 나은 삶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그저 목숨을 연명하기 위해 그림을 그려 판다. 동욱은 대학교까지 나온 지식층이지만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이 가져온 무기력함으로 존재자체를 허망하게 만든다. 또한 동생 동옥을 학대하면서 목사가 되겠노라고 말하는 그는 윤리적 가치를 부정한다. 이는 뿌리내리지 못하는 삶, 거기에서 나타난 좌절, 상실의 감정이 그를 그렇게 만들었다. 동생 동옥의 이유 없는 반항과 원구에 대한 적대감 또한 존재자체를 부정하는 목소리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