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색]한국의 전통 색(황색,청색)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색체화학과목 한국의 전통색에 관한것입니다. 레포트제출로딱입니당^^

목차

1. 한국인의 색채의식


2. 전통염색


3. 한국인의 옷과 색채


4. 한국인의 음식과 색체

본문내용

1. 한국인의 색채의식
흔히 한국을 소개할 때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라는 말을 앞세우는 데, 사실 따지고 보면 지구상의 나라들 중 한국처럼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한 나라도 그리 많지 않다. 그리고 비슷한 경도에 위치한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더라도 이렇게 작은 반도 내에서 동서 혹은 남북의 기후 차가 현저한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기후의 영향으로 각 계절의 풍부한 색감을 경험하게 되고 많은 식물들과 자연현상을 경험하면서 살아온 민족이기에, 그것이 한국인이 사용한 색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한 것이리라 생각된다.
한, 중, 일의 전통적 복색의 차이에 대한 논문에서도 이러한 환경적 요인에 대해 언급한 것이 있는 데, 중국은 풍토의 변화가 심하고 대기 중에 먼지가 많아 강렬한 원색 계열의 채도가 높은 빨강이나 흑색 그리고 청색을 선호하고 일본은 습기가 많아 간색 계열의 색상이 매우 발달했으며 한국은 온대 기후에 안정된 산야로 구성되어 순한 색을 선호하고 저채도 고명도의 경향을 가진다고 하는 견해를 볼 수 있다.

오방색
이익의「성호사설」에서는 중국의 공예기술서인 고공기[考工記]의 오행에 따른 색상과 중간색의 생성을 해석하고 있는 데, 곧 오행에는 오색이 따르고 방위와 계절이 따른다. 그것은 색과 방위와 계절을 오행에 맞추어 생각하기 때문이다. 중앙과 사방을 기본으로 삼아서 오방이 설정되고 거기에서 팔방과 십육방이 생성한다고 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