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과연 지능을 높일 수 있을까? 지능을 어떻게 높이는가?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의 필요성……………………………………………p1
(2) 지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p1
(3) 지능개발을 가로 막는 행동……………………………p6
(4) 맺음말………………………………………………………p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과연 지능을 어떻게 높이는가? 에 대한 생각들은 한번쯤 자신의 머리를 탓해보면서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요즘 교육 열풍이 입시를 위해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부모들이 가장 열성이었지만, 요즘은 초등학교 심지어는 유치원생 아니면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를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지능을 높일까라는 고민을 부모님들은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자칫 이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더 스트레스를 안기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 아이들을 구제할 수 있는 건 이 연구의 확실한 정의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연구에 대해 필요성을 깊게 느끼었습니다.
저 역시 아직 아이 뿐만 아니라 결혼을 하지도 않았지만, 과연 지능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 높아지고 정말로 높아지는 방법은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주제를 선택하면서 조금 더 확실한 정보를 얻고자 도서관에서 본 심리학의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 심리 서적의 도움을 받아 이 주제에 대해 접근해 보았습니다.

(2) 지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
최근까지는 과학자들이 인간의 지능을 신장시키는 것의 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하는 과정을 체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능은 타고나는 것, 즉 유전자 중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이므로 사람은 가지고 태어난 지능 정도를 유지해 가는 것이며 그것에 대해서는 거의 손도 대지 못한다는 생각의 견해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지능을 단지 유전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서도 결정이 된다는 전제하에 이 주제에 대해 접근을 하였습니다. 유전은 몇%작용을 하고 그에 반해 환경은 단지 몇 %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모두 유전에 큰 작용을 한다는 사실은 확실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