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료공학]미래의 바이오 시스템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이오 시스템 공학 개론이란 과목의 레포트에서 레포트 최고점을 받았습니다.
카이스트에서 주최하는 바이오 시스템 미래 비전 공모에서는 학부 1학년으로 참가했으니 입상은 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상은 대부분 대학원생들이 받았습니다.
미래의 바이오 시스템에 대한 소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20세기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18세기에 산업혁명이 있었다면 20세기에는 정보화 혁명이 있었다. 그리고 두 번의 세계대전을 거치며 현재는 평화의 시대가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20세기는 컴퓨터와 전자 산업이 발달을 했고, 국가간의 스포츠 경쟁으로 뜨거웠다. 그렇다면 21세기를 주도할 산업은 무엇일까? 21세기에 중요시 되는 요소는 환경과 건강이다. 건강과 환경을 주도할 산업을 꼽으라면 단연 바이오시스템이 아닌가 한다. 바이오시스템은 BT(Bio Technology)-IT(Information Technology)-NT(Nano Technology)의 융합기술이다. 환경과 건강이 중시되는 21세기에는 이 바이오시스템 산업이 산업을 주도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바이오시스템이란 무엇이고 미래에 바이오 시스템이 어떤 역할을 할까?
현재 바이오 시스템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고, 활발히 연구중인 분야 중 하나는 나노 분야이다. 나노기술의 수요의 증가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환자들이 간편하고 깨끗한 치료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수술의 성공여부 뿐만 아니라 흉터와 위험 등을 최소화 하는 수술을 원한다. 두 번째로는 진단의 정확성이다. 현재에 내시경의 발달로 장들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린다. 보여야 믿는 사람의 속성 때문인지 사람들은 계속 보려 할 것이고 결국 혈관도 정복하려 할 것이다. 세 번째로는 의료 기술의 발전이다. 아주 기본적인 얘기지만 나노기술에 의한 의료기술의 발전은 크다. 치료할 수 없었던 부분이 치료되고, 인체를 대신할 부분까지도 나노기술을 이용해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획기적인 일이다. 결국 이런 나노기술 수요의 증가로 미래에는 최소침습 수술이 가능해 지고, 혈관을 들여다보며 환자와 얘기하게 될 것이다. 인체의 모든 곳을 눈으로 보고 진단해 환자에게 최소의 상처만 주고 치료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