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통상]멕시코와의 비즈니스 전략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로벌 시대에서 멕시코와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멕시코문화의 이해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와의 무역전망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목차

Ⅰ. 멕시코 개관

1. 멕시코의 역사
2. 멕시코의 문화
3. 멕시코의 사회

Ⅱ.멕시코에서의 글로벌 비즈니스

1. 멕시코의 이해
2. 멕시코에서의 비즈니스
3. 멕시코와의 무역시 글로벌 리더로서의 주의점


Ⅲ. 멕시코와 우리나라의 무역

1. 한국과 멕시코의 무역역사
2. 한 • 멕 FTA 동향

Ⅳ. 우리나라와 멕시코의 무역전망

본문내용

2. 멕시코에서의 비즈니스

1) 협상 및 절차

멕시코에서 협상은 여러 단계가 소요되는 길고 복잡한 절차이다. 당사자들은 우선 상대방에 대해서 개인 혹은 조직으로서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상대방과 원만한 사업 관계를 설립하는 것이 절차상 필수적이며 협상을 용이하게 한다. 많은 멕시코인들은 북미인들에게 부당하게 당했던 오랜 역사에 대해 분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명예와 존엄은 멕시코의 협상팀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멕시코에서의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하며 정부는 민간사업 문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허가가 모든 사업 거래에 요구된다. 따라서 정부 관리가 거래를 마치기 위해 약간의 뇌물 혹은 한 턱(mordida)을 요구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1) 협상자의 선정

협상자들은 주로 지위에 의해 선정된다. 가족 관계, 사적인 관계, 정치적인 영향, 학력 등이 결정요소이다. 그러므로 Ubicacion(조직 체계에서의 지위)의 중요성은 자명하게 된다. 멕시코의 협상자들은 보통 사회적으로 높은 수준의 남성들로 구성되며 좋은 인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 쉽다.

(2) 협상자의 가치관

멕시코인들은 개인의 목적을 추구하며 그들 자신에 대한 인정을 받기 위해 경쟁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하나 한편으로는 공적인 권력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2) 언어의 중요성

의사소통하는 내용은 그냥 말보다는 신체 언어와 감정적인 암시에 의해 전달된다. 멕시코인들은 손의 움직임, 육체적 접촉, 감정 표현으로 의사소통하는 고맥락 언어의 의사소통자이다. 모든 라틴 아메리카 문화들은 친근감을 표방한다. 사람들은 가깝게 서있고 서로 가까이 앉고 스킨십을 자주 갖는다.

3) 관계 맺기

멕시칸 문화는 신에 대한 믿음, 가족, 개인적인 관계, 그리고 개인적인 존중에 큰 맥락을 둔다. 협상은 전반적인 신뢰의 분위기안에 이루어진다. 그러나 아무리 친밀한 관계로 발전하고 싶어도 비즈니스 파트너를 가족파티에 초대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못하다고 본다.
라틴 아메리칸들 가운데서는 멕시칸들이 가장 지위를 의식한다(지위는 가족, 학교, 부, 위치, 권력에 관계됨).
또한 멕시칸 경영인들은 매우 이기적이다. 그래서 책임, 임무 등의 위임과 팀워크는 자연적으로는 되지 않고 학습을 통해야만 가능하다.

(1) 시간에 대한 관념

멕시칸은 시간에 대해 느슨하며 다양한 자세를 보인다. 비록 시간에 대한 관념은 있지만 시간 계획 때문에 가정일이나 친구와의 일이 피해 받는 것을 싫어한다. 과업 지향적이라기보다는 인간 지향적이기 때문에 빡빡한 시간관념을 피하는 게 좋다.

(2) 위험수반/회피 경향

멕시칸들은 위험을 가능한 한 회피하려 하며 약간의 위험이라도 존재하면 매우 회의적인 경향이 있으므로 위험가능성이 큰 비즈니스를 제시하는 것은 좋지 않다.

참고 자료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사상, 이성형
콜롬버스와 코르테스 : 정복자들, 송상기, 까치
FTA의 득과 실, 김진오 외 공저,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멕시코의 NAFTA 가입이후 산업경쟁력 변화 분석,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라틴 아메리카 영원한 위기의 정치 경제, 이성형, 역사비평사
멕시코의 경영환경과 투자유망 업종, 서동혁, 산업연구원
멕시코 경제현황, 김영돈, 대외 경제정책 연구원

KOTRA http://www.kotr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