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신조학 요약정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필립샤프 저
박일민 편저
신조학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제 1 장
신 조 학
제 2 장
에큐메니칼 신조
제 3 장
로마교회의 신조
제 4 장
복음주의교회들의 신조
제 5 장
복음적인 루터교 신조
제 6 장
복음적인 개혁교회의 신조
제 7 장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

본문내용

제 1 장
신 조 학

1. 신조학의 명칭과 정의
신조(Creed, Rule of Faith symbol)란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신앙고백 또는 신앙의 내용을 언어 형태로 표현하되 그것에 특별한 권위를 부여하여 구원을 위해서는 필요불가결한 것으로 여기거나 최소한 건전한 기독교회를 유지하기에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간주한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신조는 기독교의 교리와 상황에 관한 모든 것들을 포함 할 수도 있고, 근본적이거나 명확한 요소만을 포함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때로는 논란이 있는 부분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신조에는 역사적 발전이 있다. 신조들은 성경적 또는 신학적 지식의 발견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신조들은 기독교 교리의 이정표요 지계석이다. 신조들은 그 시대 신앙에 대한 구체화요 종교적인 논쟁 속에서 얻어진 가장 값진 부산물이다. 신조들은 지금도 기독교회들의 신학적 사고와 공적인 가르침을 현시 또는 제어하고 있다. 신조들은 교파간의 대립과 논쟁을 일으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서로간의 일치된 견해를 나타내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장래에 있을 화합의 가능성을 예시해 주기도 한다.

2. 신조의 기원
모든 강력한 확신들의 경우처럼 신앙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것을 입으로 발표하기를 원한다. - “심령이 넘침으로 말미암아 입으로 말을 한다.” “나는 믿는다. 그러므로 나는 고백 한다”(Credo, ergo confiteor) - 또 우리는 사람을 기독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일 때 우리 가운데서 신앙을 고백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그리고 우리가 그리스도를 다르고 있음을 나타내고자 할 때나 다른 사람이 우리의 모습을 보고 감화를 받아 그리스도께 나아오도록 하려 할 때에 신조를 고백해야 할 필요성을 가진다. 이러한 이유로 기독교 신조가 생겨났다. 신조는 믿음보다 앞서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전제로 한다.
교회는 신조들 위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위에 서 있으며, 인간의 말이 아니라 그리스도 위에 있으며, 인간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서 있다. 이처럼 신조가 사람에 의해서 고백된 그리스도위에 서 있다고 한다면, 신조는 그리스도의 물으심에 대한 인간의 답변이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인간의 해석과 수납니다.
하지만 이 고백이 항상 글로 기록되어야 한다거나 논리적 형식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다. 구원을 마음속으로 “나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행16:31)
최초의 신앙고백, 즉 최초의 신조는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물으실 때, 베드로가 하나님의 감동을 받아서 다른 모든 제자들을 대신하여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6)라고 했던 신앙고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