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문화]토기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문화의 이해라는 수업의 발표자료 초안입니다.

이 한글파일을 바탕으로 정리하여 만든 피피티로 발표 수업을 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토기란?
1. 토기의 정의
2. 토기의 발생 및 분포
3. 토기의 구조
4. 토기의 용도.역할
Ⅱ 토기의 시대적 흐름
Ⅲ 토기 연구의 의의

본문내용

Ⅰ토기란?

1. 토기의 정의
점토를 재료로 하여 다공질인 경우는 도기(陶器)도 있지만 유약을 발라서 표면을 유리질로 덮는 것이 다르고, 또 자기(瓷器)는 작은 돌가루를 재료로 하여 그릇벽 전체가 유리화하여 다공성을 상실하고 있다. 토기의 소성온도는 바탕흙에 포함되어 있는 광물이 녹기 시작하지 않을 정도인 1,000 ℃ 미만(600~800 ℃)의 것이 많다.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보면 토기와 도기의 구별은 반드시 명확하지 않다. 도자기(pottery ·ceramic:영국, Keramik:독일 등) 또는 도(陶:중국) 등의 말은 도기와 토기를 다 포함한 개념이다. 다공성(多孔性)은 토기가 갖고 있는 특질이지만 물손질, 마연(磨硏), 그슬려 태우는 것에 의한 탄소입자의 흡착 등은 바탕흙 ·그릇 표면을 치밀하게 하여 다공성을 감소하는 역할을 하며, 바탕흙과 함께 넣는 재료나 바탕흙을 깎는 것 등은 바탕흙의 다공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것의 증감은 토기의 용도, 대소(大小), 장식의 유무 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Ⅱ 토기의 시대적 흐름

1. 신석기 시대
* 덧무늬토기 : 덧무늬토기는 기원전 6000 ~ 4000년 무렵에 사용된 것으로, 겉면에 진흙 띠를 덧붙여 무늬 효과를 낸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 중 가장 이른 시기에 나타났으며 주로 남해안과 동해안 지역에서 출토된다. 덧무늬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 층 아래에서 출토되고 있어 빗살무늬 토기보다 이른 시기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 누른무늬토기 : 누른무늬토기는 기원전 4000~3000년 무렵에 사용된 토기로 아가리 주변에만 무늬새기개로 누르거나 찔러서 무늬를 넣은 것이다. 동북 지역에서 남해안 지역에 걸쳐 분포하며, 동남해안 지역은 둥근 바닥의 토기가 많고, 강원도와 동북 지역은 납작 바닥이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