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미술교육2]19세기 이후 미술교육의 변천과 오늘날 미술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초등미술교육2 수업을 들으며,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2개의 주제에 대해 각각 5장 정도씩 모두 10장에 걸쳐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련 레포트나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성적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19세기 이후 미술교육의 변천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의 초등학교 미술교육은 어떠한 입장에서 지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2. 미술교육Ⅱ 수강 후에 본인이 생각되는 미술교육의 생각들을 기술하라. (장, 단점으로 나누어)

본문내용

1. 19세기 이후 미술교육의 변천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의 초등학교 미술교육은 어떠한 입장에서 지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현재의 초등학교 미술교육은 어떠한 입장에서 지도되어야 하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현재의 초등학교 미술교육은 최근의 동향에서도 알 수 있듯 “통합교육”적 관점에서 지도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즉, 미술교육적 관점(좋은 작품을 만드는데 목적을 둠)보다는, 교육미술적 관점(역사, 사회상 등을 모두 미술 작품에서 읽어낼 수 있는 교육을 미술교육에서 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미술교육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미술 교육의 세 가지(표현기능 향상, 창의성 계발, 이해 중심)의 관점의 적절한 조화 속에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초등미술교육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창의성 계발”에 특히 초점을 두는 입장으로 미술교육을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전개하기에 앞서, 위와 같은 통합교육적 관점이 오늘날 대두되기까지 어떠한 미술교육 사조의 흐름이 있어왔고, 시대에 따라 어떤 관점이 강조되었었는지 살펴보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19세기 이후 미술 교육의 변천을 간략히 설명한 후, 위에 언급한 통합 교육적 입장에서의 미술교육의 타당성을 논해 보고자 한다.

일단 19세기 이후 ‘미술교육’의 변천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19세기 이후 ‘미술사’의 흐름을 간략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미술교육의 변화에는 미술사조의 변화에 따른 미술에 대한 시각의 변화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각각의 미술사조들은 서로 단절된 것이 아니라, 영향을 주고받으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이어져 오는 경향을 띰을 알 수 있다.
인상주의부터를 현대미술이라 지칭하는데, 인상파부터, 후기 인상주의, 야수주의, 독일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DADA운동, 초현실주의, 행위예술, 퍼포먼스“에 이르기까지 19세기 이후의 미술사를 살펴보면, 질서, 조화보다는 작가의 표현을 강조하는 다양한 미술이 등장했음을 알 수 있다. 교수님께서 설명해 주셨듯이, “DADA운동”이라는 기존 질서에 대한 반대에서 나타나는 “반예술운동”도 최근에 등장한 흐름으로 작가의 생각과 표현력의 다양성을 알려주는 흐름이었다. 변기나 요강을 누가 예술작품으로 보았겠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