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ICP상승, 무의식, 마비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계성을 생각해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ICP의 상승은 무의식을 일으키고, 뇌손상으로 인해 마비가 오게 됩니다.
각각의 간호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CP 상승환자 간호◈
병태생리
임상증상
치 료
간호관리
두개내압 측정 (Intracranaial pressure monitoring)

◈무의식 환자 간호◈
1. 의식상태의 사정도구(Glasgow coma scale ; GCS)
2. 의식수준의 분류
3. 동공수축반사 검사
4. 반사 (Reflex)
5. 무의식 환자 간호
6. 무의식 환자 가족교육과 지지


◈마비환자 간호◈
1. 간호의 목적
2. 자가 간호 교육
3. 피부 관리
4. 인지손상과 관련된 의사소통의 장애에 대한 접근
5. 배뇨, 배변에 대한 교육
6. 영양
7. 마비에 대한 운동요법

본문내용

1. 1. 1. -- ★ICP상승, 무의식, 마비 환자 간호★[1].hwp
1. 병태생리
: 정상적인 두개강내 구성물은 뇌실질80%, 뇌척수액10%, 혈액10%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 성분들 간의 관계는 Monro-Kelli 가설에 기술되어있다. Monro-Kelli가설에 의하면 두개는 견고한 구획으로 근본적으로 압축될 수 없는 성분들로 채워져 있으며 이 세 성분들의 체적 은 긴밀하게 항구성을 유지하고 있다. 만일 체적중 어느 한 성분이 증가하게 되면 다른 성 분들은 전체 체적의 항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감소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두개강 내압은 증가된다. 뇌실질은 두개강 내용물의 80%를 차지하나 그 변화속도가 느 리므로 두개강내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뇌척수액의 체적도 약간의 변동을 일으킬 뿐이나, 혈액의 체적은 변화속도가 빨라 두 개강 내압에 신속하게 영향을 미친다. 정상적으로 뇌혈류는 평균 동맥압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혈류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자동조절기전에의해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 뇌혈류량을 조절하는 뇌관류압은 평균 동맥압과 두개강내압과의 차이로 산출되는데, 평균 뇌관류압의 정상치는 80-100mmHg이다. 뇌관류압은 적어도 60mmHg이상 되어야만 뇌에 적절한 혈액을 공급하며, 만일 이 수준 이하로 감소하게 되면 뇌허혈이 발생된다. 이로인한 허혈상태는 혈관운동 신경중추를 자극하고 뇌혈류량을 유지하기 위해 혈압을 상승시킨다. 이 때 주로 느리면서 박동하는 맥박과 불규칙한 호흡이 동반된다. 이러한 혈압, 맥박, 호흡의 변화는 두 개내압의 변화를 방영하므로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두개내압 증가로 인한 가장 심각한 결과는 뇌경색이다. 뇌는 허혈항태에 매우 취약하며 완전한 허혈상태가 3-5분이상 지속외면 다시 그 기능이 회복되기 어렵다. 혈액과 뇌족직에서의 CO₂의 농도 또한 뇌혈류량 조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PCO₂가 증가하면 뇌혈관이 확장되고 뇌혈류량이 증가하여 두개내압이 상승한다. 반면 PCO₂가 감소하면 혈관이 수축된다. 뇌의 정맥혈류가 감소되어도 뇌혈류량은 증가하고 따라서 두개내압도 상승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