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겸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제 1 장 피조물의 영광인 겸손
제 2 장 속죄의 비결인 겸손
제 3 장 예수의 생활에 나타난 겸손
제 4 장 예수의 교훈에서 보는 겸손
제 5 장 예수의 제자들에게서 본 겸손
제 6 장 일상 생활에서의 겸손
제 7 장 겸손과 성결
제 8 장 겸손과 죄
제 9 장 겸손과 신앙
제 10 장 겸손과 자아(自我)에 대한 죽음
제 11 장 겸손과 행복
제 12 장 겸손과 영화

본문내용

예수님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겸손을 배울 수 있다.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마 5:3,5). 지극히 가난한 자, 아무것도 없는 자들에게 하나님 나라는 임한다. 온유한 자, 자기를 위해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는 자들이 오히려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 겸손은 하늘과 땅의 축복을 금생(今生)과 내생(來生)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비결이다.
2.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11:29). 주님께서는 우리가 주님을 배우는 제자가 되기를 원하신다. 온유와 겸손을 배움으로써 온전한 쉼을 누리게 된다.
3.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마18:4). 하늘 나라에서 으뜸된 자는 겸손한 자이다. 하늘 나라에서 가장 큰 영광, 참으로 아름다운 것, 은혜 중에 가장 큰 은혜는 바로 겸손이다.
4.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마20:27).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막10:45a). 천국의 가장 귀한 자리는 겸손한 자에게 예비되어 있다. 겸손은 영광의 표준 잣대!
5.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마23:11). 겸손은 천국의 영광에 이르는 유일한 사다리다.
6.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눅14:11; 눅18:14b). 자기를 낮추는 길이 자기를 높이는 유일한 길이다. 오직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참된 겸손으로 충만할 때만이 하나님께서 그를 높이시고 받으신다.
7.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요13:14).
8.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눅22:27b). 제일 큰 자는 섬기는 자이다.
주님은 지금도 말씀하고 계신다. “서로의 종이 되어라”. 참된 종은 주인에게 헌신하며, 그를 기쁘시게 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살피며 근신하고, 주인의 번영과 존귀와 행복을 기뻐한다. 우리가 서로의 종이 되기를 원하고 서로의 종 되기를 기뻐하자. 우리를 괴롭게 하는 이들일수록 더욱 섬기고 그의 종된 것을 기뻐하고 자랑하자. 이는 천국의 기쁨으로 우리를 안내할 것이다. 하늘 나라에서 큰 자가 되기 원하고 주의 오른편과 왼편에 앉기를 원한다면, 더욱 더 낮은 곳으로 내려가기를 힘쓰라. 언제나 겸손하기를 힘쓰고 종의 자리 외에는 구하지 말라. 종의 자리를 잡는 것이 유일한 목적이요 기도가 되게 하라. 하나님은 더 이상 내려 갈 곳이 없는 자에게 당신의 영광과 능력을 부으셔서 높이시고 축복하실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