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아들러학파 치료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치료과정
Ⅲ. 치료기법과 절차
Ⅳ. 적용영역
Ⅴ.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Adler는 정신역동적 치료접근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
Karen Horney, Erich Fromm, Harry Stack Sullivan을 포함하는 이들 Freud 수정자들은 모두 성격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문화적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들 3명의 이론가들은 대개 신 프로이드 학파라고 불리워지지만, Heinz Ansbacher가 주장했듯이, 그들을 신 Adler학파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 왜냐하면 그들은 Freud의 생물학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을 취하지 않고 Adler의 사회적, 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을 취했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성격의 통합을 강조했다. 즉 인간은 통합되고 완전한 존재라고 했다. 이러한 관점은 행동의 목표지향성을 강조하고, 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이 우리가 어떤 과거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우리 삶의 연기자이자 창조자이며, 우리의 목표를 구체화 해주는 독특한 삶의 양식을 발달시킨다. 우리는 아동기의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창조한다.
최근 행동과학의 발달과 Adler심리학 사이에 상당한 유사성이 있다. 더욱이 작금의 부활은 Adler의 사고와 공헌이 다른 치료제계에 지속적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과거 흔적의 학문적인 고조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Ⅱ. 치료과정

1. 치료목표
Adler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계약과 협력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잘못된 목표나 잘못된 가정을 규명하고 탐색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하고, 다음에 건설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내담자를 재교육 한다. 치료의 기본적 목표는 사회적 관심의 증진이다. 사회적 관심은 자기인식을 넓히고, 기본적 전제나 생활 목표 그리고 기본적 개념들을 공박하고 수정함으로써 증진된다.
아들러 심리학자들은 내담자를 병이 들어서 치료를 해야 할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사회에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면서 평등하게 살아가도록 재교육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상담과정은 정보제공, 교육, 지도, 낙담한 내담자에 대한 격려에 초점을 맞춘다. 격려는 개인의 신념에 도전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아들러적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이나 타인, 삶을 보는 새로운 방식을 교육시키기 때문에 새로운 지도를 만드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