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지도]아동, 유아 스노클링 지도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성인을 위한 스노클링 지도법은 무수히 많이 있으나
아동들을 위한 스노클링 지도법은
특별히 제작되지 않았기에
그동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시키면서 나름대로
교육 순서와 방법들을 체계화 시켰다.

목차

1. 「스노클링」이란?
2. 「스노클링」이 아동들에게 유익한 점
3. 아동들에게 「스노클링」을 지도하는 순서 및 방법
4. 아동들에게 「스노클링」을 가르칠 때의 주의 사항

본문내용

아동들에게 있어 바다 혹은 강물이나 수영장은 모험의 대상이자 즐거움과 추억의 장소 그리고 생생한 교육의 현장이다. 유아체육에 관한 희소성이 있는 체육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우리가 소개 하려고 하는 것은 「스노클링」이다. 글을 쓰고 있는 본인들은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주 전공으로 하면서 2003년도 여름에 서울 방이 초등학교 해양소년단 3학년 학생들에게 간단한 수영의 기초와 스노클링을 가르치면서 익혔던 아동들을 위한 스노클링 교육 방법과 스노클링이 아이들에게 이로운 점 그리고 교육 시에 주의사항에 대해 글을 쓰도록 하겠다.

1. 「스노클링」이란?

간단한 장비만으로 수면에서 수심 5m 안팎의 수중관광을 즐기는 레저 스포츠이다. 별도의 잠수 기술이나 수영 실력이 필요 없이 연령, 체력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안전성이 높고 전신운동에 도움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노클링을 즐기기 위해서는 마스크(수경), 스노클(숨대롱), 오리발, 등 이 필요하며 특히 유아나 노약자들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인플레터블베스트(구명조끼와 비슷)등이 필요하다.

2. 「스노클링」이 아동들에게 유익한 점

처음에도 이야기 했지만 바다나 강은 어린 아이들에게 미지의 세계이자 너무나 즐거운 놀이터이고 배움의 장이다. 간단한 유영동작과 장비의 사용법만 익히면 아이들의 키의 몇 배나 되는 깊은 곳에서도 안전하게 물 속 구경을 할 수 있다. 스노클링을 통해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좋은 점은
첫째, 아이들의 신체 발달 매우 좋은 점을 준다. 오리발을 신고 두 다리를 위아래로 번갈아가며 차는 동작은 수영의 자유형 발차기와 비슷하다. 자유형 발차기 동작 시에 사용되는 하체 근육들은 일반적으로 땅위에서 걷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자주 사용하지 않는 근육으로써 아이들의 신체발달중 특히 하체 근육을 튼튼하게 해 주고 물과 수평으로 유지하는 동작을 취하면서 척추 기립근을 비롯한 허리 근육도 강화시켜 주고 그 외에 심폐 지구력도 길러준다.
둘째, 모험심과 자신감을 길러준다. 혼자서 자신의 키보다 깊은 물위에 떠서 바로 아래 아름다운 수중 환경과 수중 생물들을 본다는 것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매우 크게 작용시키고 모험심을 극대화 시켜주고 또한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립심과 자신감을 키워준다.
셋째, 생생한 배움의 장이 된다. 책이나 영상물로만 보던 수중생물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경우에 따라 손으로 만져 봄으로써 책이나 영상으로만은 배울 수 없는 생생한 배움의 장을 마련해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