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일문학]독일문학의 사조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문주의와 바로크시대의 문학부터 전후독일문학에 이르기까지
독일문학의 사조에 대해 조사해놓은 것입니다.

목차

1.인문주의
2.바로크
3.계몽주의
4.질풍노도문학
5.고전주의
6.낭만주의
7.사실주의
8.자연주의
9.신낭만주의
10.표현주의
11.바이마르공화국시대
12.제3제국시대(망명문학)
13.전후 독일문학

본문내용

8. 자연주의 Naturalismus, (1880~1900)

자연주의는 감각적으로 파악할 수 잇는 현실을 의미하는 `자연`을 정확한 관찰의 기반에서 가능한 한 그대로 직접 구현하려는 예술사조이다. 자연주의에서 자연은 어디까지나 물질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인간 역시 물질적, 육체적인 현상으로 파악되며, 인간이 지닌 영적이고 정신적인 면도 생리적으로 규정된다. 문학사적으로 볼 때 자연주의는 19세기 후반을 지배하던 `시적 사실주의`를 계승하고 이것의 사실주의 경향을 보다 극단화시킨 현상이다. 1885년경 폭발적인 힘으로 대두된 자연주의는 문학 혁명적 성격을 지녔고, 이와 더불어 `현대`(die Moderne)라는 새로운 문학시대가 전개된다.

자연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는 유물론을 들 수 있다. 이 시대의 유물론적 경향의 꽁뜨의 실증주의, 인간을 환경과 시대정신 및 유전의 소산이라고 주장한 Raine의 환경결정론, Darwin의 진화론, 밀의 공리주의, 그리고 Feuerbach를 계승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유물론등을 들 수 있다. 자연주의 작가들은 초기에 대부분 유물론자와 사회주의자들에 동조했다. 그러나 그것이 그들의 정치적 확신에서라기 보다는 그들이 대도시 노동자들의 참상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공업화, 기계화와 더불어 재기된 다급한 문제들, 즉 사회적 문제들에 전념함으로써 `현대적`이 되고자 하였다. 소재선택에서 이미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베를린 빈민촌의 비참한 한 가정의 상황이나, 알콜중독, 환락가의 접대행위 및 창녀들의 생활이 관찰이 되었는데, 이는 종래의 사회에서 터부시 되어온 주제들이었다.

독일 자연주의 문학의 형성배경으로는 사실적이고 사회비판적인 특성을 보였던 Sturm und Drang, Das junge Deutschland등의 사조로부터 선구적인 면을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Lenz나 Buechner의 테마와 문체로부터 그러한 면을 직접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독일 자연주의 문학의 형성에는 외국의 영향이 보다 직접적이었다. 특히 자연주의 예술이론의 창시자인 프랑스의 Emil Zola는 독일 자연주의 문학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행사하였다. Zola는 그의 이론서인 "실험 소설론"에서 꽁뜨의 실증주의 Taine의 환경설정론 그리고 심리학자인 Claude Bernade의 실험적 방법에서 영향을 받아 예술, 특히 소설에 과학적 실험의 과제를 부여 하였고, 그와 같은 이론에 따라 인간을 유전과 사회환경으로 분석, 해부하고 실험적으로 묘사한 "루콩 마카르 총서"와 같은 방대한 소설작품등을 통해 자연주의 문학운동을 주장하였다. 프랑스 Zola 이외에도 러시아의 Dostojewskij, Tolstoi 등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었는데, 그들의 거대한 소설속에서는 개체보다는 어느 사회계층의 전체운명이 서술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전주대 독일언어문화전공 홈페이지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임한순 교수 홈페이지
천리안 독일문학 홈페이지
서원대 독어독문학과 정두홍 교수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