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로마테라피 향기치료]향기치료-아로마테라피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활건강 레포트였습니다.
1. 서론에서는 향기치료가 무엇인지, 또 요즘 어떤 기류를 타고 있는지
간략하게 기술하고
2. 본론에서는 향기치료의 역사와 과정,
또 각각의 질병과 질환에 맞는 향기치료 방법을 기술하였습니다.
3. 결론 : 사견

목차

1. 시작하면서..
2. 본문내용
1) 향기치료의 유래와 의미
2) 아로마테라피의 활용
3) 아로마테라피를 이용한 질병의 치료
3. 마치면서...

본문내용

◇ 향기 치료의 유래와 의미

아로마 테라피 라는 용어는 향초, 화장품 등에서부터 특수 의료용 목적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이 되고 있다. 치료를 목표로 하는 경우는 단순히 내포하는 물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식물로부터 채취한 소순도의 품질을 가지며, 다른 물질을 섞지 않은 정유가 일정량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진정한 NAHA(national association for holistic aromatherapy)는 E.O(essential oil)와 Hydrosol이 순수한 것만 사용하는 것이다.
<중략>
☆ 맛사지 ☆
맛사지를 통한 림프 드레인 효과로 면역력이 증가하고 이뇨효과도 기대 할 수 있다. 아로마 맛사지를 할 때는 환자가 거부감을 느끼는 향을 쓰지 말아야 하며 맛사지를 할 때는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반드시 식물오일로 희석해야 한다. 식물오일 대 향유의 희석비율은 2-3%이며 식물오일은 호호바유, 아몬드유, 올리브유, 알로에, 해바라기유, 콩기름 등 순수한 식물유이면 가능하다. 환자의 피부타입에 맞게 식물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고 또한 산화방지를 위하여 비타민E를 5%정도 희석할 때 첨가하는 것이 좋다.

★ 목욕법 ★
맛사지를 통해 피부로 향유가 흡수되는 경로와 증기흡입으로 뇌와 폐로 향유가 침투하는 모든 경로를 단번에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용되는 것이 목욕법이다.
부인과 질환, 폐경기 질환, 생리전 긴장 증후군, 알레르기 질환 등에 쓰이며 향유가 급속히 인체로 침투하기 때문에 주4회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목욕법은 욕조에 6-10방울의 향유를 떨어뜨린다.
<중략>

1. 감정 균형 치료

ⓐ 제라늄
흥분된 기분을 가라앉히고 우울한 기분을 상승시킴으로 향기의 이러한 독특한 효과를 `균형효과`라고 하는데 지나차게 치우친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조절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향이 제라늄으로 이 향은 흥분되거나 불안한 상태를 진정시키며, 침체되고 우울할 때는 기분을 고양시킨다.

ⓑ 버가못
버가못은 감귤의 일종으로 우울증에 잘 듣는 향유인데 광선과민성이 있어서 맛사지 할 때는 주의를 요한다.

2. 여성 질환 치료

ⓐ 생리전에 짜증이 나고 우울, 불안해지는 생리전 긴장증후군에는 라벤더, 제라늄, 주니퍼, 클라리세이지를 사용하여 발향시키거나 목욕법을 이용하면 좋다.
ⓑ 생리통에는 꼬리뼈 부위를 마사지하되 라벤거, 사이프러스, 박하향을 배합하는 것이 좋 다.
ⓒ 여성에게서 흔히 생기는 병으로 방광염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