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노인간호학](노인간호) 치매케이스와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병원에 갔을 때 치매노인 케이스 입니다. 진단은 6개로 퇴행과 관련된 자가 간호 결핍, 배뇨를 자극하는 신경기능 장애와 관련된 요실금, 내조직의 구조기능 변화로 인한 잠재적 폭행, 잘못된 식습관과 관련된 영양결핍의 위험성, 부동과 관련된 변비,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관련된 자존감 저하로 잡았습니다.

목차

문헌고찰
간호과정
실습 후 소감

본문내용

1. 대상자 프로필/생물학적 자료
 이름 : 최○○
 성별 : 남자
 종교 : 기독교
 학력 : 중졸
 가장 가깝게 연락할 수 있는 사람 : 큰아들
 현재 수입 : 없음

2. 가족 프로필
 배우자 : 사별(사망한 해 : 2002년)
 자녀 : 5남 1녀
 가족력 : 없음

3. 거주환경 프로필
 거주유형 : 단양노인요양병원
 방의 수 : 총 6개의 방 중 501호
 층 수 : 4층
 동거하는 사람들의 수 : 5명
 프라이버시 정도 : 없음

4. 오락/여가 프로필
 취미/관심분야 : 없음
 모임의 회원 : 없음, 다른 할아버지들과의 교류 없음.

5. 이용되는 자원/지지체계
 병원 : **병원 5병동
 의사 : *** 과장님

6. 하루일과에 대한 기술(일반적인 취침시간 포함)
 거의 하루종일 침대에 누워 주무시고 계시며, 화장실 갈 때에만 깨어 나와 간호사실에 나오거나 환자들 옆에 가서 이유 없이 화를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모습이 관찰된다. 오전 8시, 12시, 5시 각 식사 끼니때에만 식사를 한다. 병실에 불이 꺼지거나 켜지거나 항상 잠이 들어계시고 옆에 가서 깨워도 눈만 껌뻑껌뻑하시며 졸린 기색이 역력하다. 밖에 데리고 다른 분과 얘기를 나누려고 해도 오래 있지 못하고 졸며, 금방 들어가시려고 하신다.

7. 현재 건강상태
 과거 건강상태 : 3년 전 부인과 사별 후 치매, 요실금이 악화되었으며 최근 혼자서 생활
하기 어려 워서 큰아들 댁에서 돌보고 생활하던 중 2003년 전남대 병원에서 진단 받으심.
젊어서 BPH수술한 적이 있으며 자주 찔끔하며 자기 전에 나온다. 광주개인병원에서 B.P약 투약하였으나 현재 복용하지 않다.
 현재 건강상태 : 현재 치매의 증상인 자신이 한일을 기억 못하시며 기저귀를 채워드렸으나 오줌을 바지주변에 다 지리며 대변이 묻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4일에 변을 한번 보는 변비의 증상이 있다. 현재 혈압 약은 드시지 않으며 혈압은 잘 유지되지 못한다.
 알레르기 : 약물, 음식,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알레르기 없음.
 영양 : GD(일반상식), 혼자 독립적으로 식사가 가능하며, 밥과 국을 주로 드시며 반찬은 별로 드시지 않는다. 평소에 두유와 과자 등 간식을 즐겨 드시며 드시고 싶을 땐 간호사실 앞에 서있거나 남의 것을 먹는다. 체중증가나 감소의 과거력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