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응급실프리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응급실에서 가기전에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응급환자 초기 사정
Ⅱ. 인명 구조술(BLS, ACLS, AED)
Ⅲ. 응급약물
Ⅳ. 출혈
Ⅴ. 쇼크
Ⅵ. 정맥확보

본문내용

* 환자 사정 *
환자사정 단계는 응급환자 간호의 가장 중요한 단계로 사정이 부정확하면 간호사나 의료진들이 비효과적인 처치법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환자나 친지들과의 면담,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철저한 임상 평가를 해야한다. 특히 초기 사정은 실제 혹은 잠재적으로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인명 소생을 위한 중재방안을 세우기 위한 전반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1. 일차사정(primary survey)
초기의 신속한 사정은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문제를 밝혀내는 것이다. 척추 손상의 가능성을 재빨리 확인하여 환자의 머리와 목을 굴절되지 않게 유지하고 기도(Air way), 호흡(Breathing), 혈액순환(Circulation) 상태를 사정함으로써 현 상태를 파악한다.

1) 기도(Airway)
① 기관지의 부종, 구강내 기도를 막을 정도의 큰 병소등으로 인해 기도의 폐쇄정도가 부분적인가, 완전히 폐쇄되어 있는지 개방여부를 확인한다.
② 환자 사정
 환자가 침을 흘리거나 삼키지 못할 경우에는 기도 폐쇄를 의심할 수 있다.
 갈비뼈 사이나 흉골 아래의 함몰은 부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흉곽호흡 운동의 부재는 완전 기도 폐쇄를 의미하낟.
 이물질에 의한 부분적 기도 폐쇄시 격렬한 기침을 유발 할 수 있다.
 호기시나 흡기시의 천명음은 부분적 기도 폐쇄를 나타내고, 공기흐름의 부재는 완전기도 폐쇄를 나타낸다.
③ 중재
 기도의 완전 폐쇄 상태에서는 턱을 들어올리거나 턱을 아래로 내밀도록 해 기도가 열리도록 한다.
 만일 이물질이 후인두에서 보인다면 겸자나 흡인기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 필요시 비강기도, 구강기도, 식도삽관, 기도 확보 방법을 적용한다.

2)호흡(Breathing)
① 환자가 정상적인 호흡을 하고 있으며 이 호흡이 효율적인가? 호흡의 리듬, 깊이는 정 상적인가? 호흡시 잡음은 있는가? 호흡시 쇄골하 또는 상부 늑간 부위에 퇴축이 생기 는가 확인한다.
② 비효율적인 호흡이나 환기는 급, 만성호흡기 질병이나 질환, 사고로 인한 흉곽의 손 상, 독성 연기나 가스의 흡인, 심장과 관련된 질환 또는 기능장애등의 이유로 발생 가 능한다.
③ 환자 사정
 순환 산소의 양이 부족할 때 청색증이나 창백한 피부색을 나타낼 수 있다.
 호흡시 힘들수록 갈비뼈 사이나 흉골 아래 또는 횡격막의 함몰이 부속근육의 사용과 함께 나타낼 수 있다.
 긴장성 기흉시 기관지 이탈과 목의 정맥 팽창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가슴근육운동은 연가양흉곽 상태 일 때 나타나거나 개방성 기흉 손상으로 인한 개방성 기흉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 산소 포화도 94%이하는 인체내 불충분한 산화를 나타낸다.
 폐엽에서 호흡이 불규칙하거나 호흡소리가 나지 않을 경우 흉강내 음악소실 또는 수액이나 혈액의 축적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