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일본의 전통문화-현대 마쯔리의 의미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0페이지 정도의 논문입니다.

목차

[1] 序論
[2] 本論
1. 祭り의 개념
(1) 어원적 의미
(2) 역사적 의미
2. 祭り의 구성
3. 祭り의 성격
(1) 종교와의 비교
(2) 祭り와 계절과의 연관성
(3) 연중행사와 祭り의 차이점
(4) 전파에의 특징
4. 주요 祭り-일본의 3대 祭り
(1) 교토의 기온마쯔리(祇園祭)
(2) 도쿄의 칸다마쯔리(神田祭)
(3) 오사카의 텐진마쯔리(天神祭)
5.일본인에게 있어 祭り가 가지는 의미와 기능
(1)祭り에 대한 의식과 기능
(2)祭り의 전통적 의미
(3)祭り의 현대적의미 고찰
(4) 전통적 마쯔리와 현대적 마쯔리의 의미비교
(5) 祭り의 앞으로의 방향
[3]結論

본문내용

序論
일년 365일 어디에선가는 마쯔리가 열리고 있다고 할 정도로 오늘날 일본은 마쯔리의 천국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일본의 마쯔리라고하면 커다란 가마를 어깨에 둘러메고 わっしょい わっしょい라고 열광적으로 외치며 행진하는 일본인 무리를 연상하는 사람이 많다.
원래 마쯔리란 고대일본의 제정일치의 입장에서 보면 천황이 신의 명령에 의해 나라를 통치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점차 신은 인간에게 명령하고 보고를 받는 면 이외에 인간과 더불어 비일상의 세계를 즐기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었고, 주민들이 신을 기쁘게 한다는 의미로 여러 행사를 치르게 됨으로써 생산의 풍요, 재해나 역병의 방제를 기원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마쯔는 점차 더 성대하고 화려하게 치러져 비일상성 등의 성격이 나타나게 되었고 도시 마쯔리에서 보이는 축제의 장으로 변모하여왔다. 한편으로는 신과는 관계없이 민간신앙이나 지역풍습에 뿌리를 둔 마쯔리도 존재하게 된다.
현대에는 이벤트적인 성격이 강하고 경제효과를 노린 마쯔리가 새롭게 만들어지는 등 일본의 역사,사회의 흐름과 함께 마쯔리의 의미 또한 변모하고 있다.
반면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마쯔리는 일본지역주민의 화합과 결속을 상징하는 최대의 행사이며,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임은 틀림이 없다. 따라서 전통적인 의미에서 현대의 의미에 이르는 일본에 있어서의 마쯔리의 의미의 변화에 대해 생각해본다.
本論
1. 祭り의 개념
(1) 어원적 의미
어원으로 보면, 우리말로 ‘축제’로 옮길 수 있는 祭り의 동사 원형 祭る는 `제사를 올리다` 또는 `혼령을 모시다`라는 뜻이다. 자연무속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물을 올린 모습을 그린 본 딴 한자의 제(祭)를 빌어 표기했다. 그 어원은 たてまつる(奉る獻る;바치다)의 동의어였던 まつる(奉る;떠받들다, 바치다)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나중에 정치적 복종 관계를 나타내는 まつらふ(服ふ;따르다, 복종하다)라는 파생어를 낳았다.
천황의 정치행위를 まつりこと(政)라고 부른 것도 이 まつらふ와 관계가 있으나 제사지내는 일을 뜻하는 まつりこと(祭事)와 같은 말이다. 천황이 부족연합의 수장인 동시에 최고위 제사장이었던 제정일치 사회의 옛 모습을 더듬게 하는 말이다.
まつ(待つ;기다리다)라는 말도 발음이 비슷한 데다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를 기다려 기쁘게 맞는다는 뜻에서 일맥상통, 같은 어원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다만 まつる와 달리 まつ는 첫 음절에 강세가 온다는 점에서 설득력은 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