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콘크리트 재료 배합]콘크리트 배합과 혼화재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방서의 기준에 따른 배합강도나 골재 치수 등의 내용을 정리하고, 뒤에 혼화재료의 기능에 대해서도 다룸.

목차

1. 배합강도
2.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
3. 허용 슬럼프 값
4. 보통콘크리트 사용 시 굵은 골재, 잔골재, 수량의 비율
5. 혼화재료의 종류와 그 기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배합강도

(1) 개요

① 설계기준강도 - 콘크리트부재의 설계에 있어서 기준으로 한 압축강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재령 28일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기호:fcr).
② 배합강도 - 콘크리트의 배합을 정하는 경우에 목표로 하는 압축강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재령28일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기호:fcr).
③ 설계기준강도가 210kgf/cm2인 경우 처음부터 이 압축강도를 목표로 콘크리트를 제조한다면, 통계적으로 제조한 시험체수의 절반정도는 210kgf/cm2보다 낮은 강도를 나타낼 것이다. 이것은 구조물의 안전을 위하여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렇다고 모든 시험값이 210kgf/cm2이상이 되도록 콘크리트를 만든다는 것은 비경제적일 뿐 아니라 실제로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압축강도가 210kgf/cm2이하인 콘크리트가 다소 만들어지더라도 구조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설계기준강도가 210kgf/cm2를 얼마간 윗도는 콘크리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설계기준강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미리 압축강도의 변동을 고려해서 설계기준강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윗도는 강도를 얻도록 배합을 정하여 콘크리트를 제조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배합강도이며 배합강도를 설계기준보다 충분히 크게 정해야 하는 이유이다.

(2)결정방법

① 구조물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설계기준강도보다 작아지지 않도록 현장 콘크리트의 품질변동을 고려하여 콘크리트의 배합강도(fcr)를 설계기준강도(fck)보다 충분히 크게 정해야 한다.
② 현장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값이 설계기준강도 이하로 되는 확율은 5% 이하여야 하고 또한 압축강도 시험값이 설계기준강도의 85% 이하로 되는 확률은 0.13% 이하여야 한다.
③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값이란 굳지 않은 콘크리트에서 채취하여 제작한 공시체를 표준양생하여 얻은 압축강도의 평균값을 말한다.

참고 자료

한천구 저 <레미콘 품질관리> 기문당, 2002년
한국콘크리트학화 <콘크리트 혼화재료> 기문당, 1997년
콘크리트 표준 시방서 (http://www.aak.or.kr/main7/right7-3_02.htm 에서 인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