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 문화]노(能)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 래포트는 일본의 연극문화의 원형격인 노에 관한 조사 래포트로서 여러권의 책과 인터넷 자료를 참조하여서 작성되었습니다. 주로 책에서 발췌 정리한 것으로 부족한 부분을 인터넷 자료로 보충한 식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10point로 작성되었고 3페이지를 꽉 채웠음.

목차

서 론
노(能)의 역사
노(能)의 특징
노(能)의 내용
노(能)의 제의적 기능
노의 무대와 악기
노(能)의 공연순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의 연극을 이해하는 데는 쉽지 않다고 한다. 일본의 고유한 역사에 흐르는 정서라고 해야 할까 아님 이해할 수 없는 독특한 정서라고 해야 할까. 무엇으로 규정하기는 힘들지만 분명한 것은 일본의 연극은 우리나라와는 독특한 면이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 연극이라고 하면 마당놀이를 한 예로 들 수 있다. 어렸을 때는 간혹 일요일 날이면 보여주던 심청전․흥부전 등은 이제는 찾아볼 수는 없지만 당시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있다. 거기에 담겨져 있는 구수한 입담들과 해학, 거기에 시대 풍자까지 그 재미는 아직도 머리 속에 각인되어져 있다. 하지만 일본의 연극은 분명 이런 정서로서는 다가갈 수 없었다.
영화 패왕별희의 기억이 있는 나로서는 중국 경극과 비교되어지는 게 더 나을 듯 싶다. 하지만 일본 연극은 중국의 역동적인 움직임은 찾아 볼 수 없는 느릿한 움직임의 연속이다. 유연한 목의 움직임, 부드러운 손동작, 배우들의 시선들 속에서 표현 기법이 다른 면이 있다. 일본 연극의 대표격은 가부키(歌舞伎)이지만 나의 이런 인상을 더욱 더 두드러지게 할 수 있는 것은 노(能)가 있기에 여기서는 노(能)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제 때문에 일본 연극의 대표격인 노(能)와 가부키(歌舞伎)와 분라쿠(文樂)을 인터넷에서 동영상으로 찾아보았는데 재미는 분라쿠(文樂)가 있었지만 노(能)는 노랑 조명과 소음으로 착각되어지는 노래, 그리고 느릿한 동작뿐이었다. 물론 화려한 의상도 눈에 띄기는 하기만 지루함에 묻혀져버렸다.
여기서는 노의 역사, 특징, 내용, 제의적 기능 그리고 노의 무대와 쓰이는 악기, 공연 순서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서론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참고 자료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 著 한누리미디어 p131~147
일본의 역사와 문화 손대준 著 시사일본어사 p 119~120
일본의 문화 김미란 編著 형설출판사 p253~254
일본 문화 이해 김문길 著 PUFS p368~373
인터넷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