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민주주의]중국의 민주주의에 대한 전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7 | 최종수정일 2014.10.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200원

소개글

중국의 민주주의에 대한 전망에 대한 과제물로
해당 내용에 대해 이론적인 측면과 현실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고찰하였습니다.

목차

1. 경제발전과 민주주의의 전망
2.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에 대한 전망
3. 엘리트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전망
4. 국제적 환경과 민주주의에 대한 전망
5. 중국의 민주주의에 대한 장기적 전망

본문내용

민주주의의 물결로 표류하던 많은 나라들이 제자리를 찾아 안정의 길로 들어서고, 정치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화두가 강건한 통합에서 민주화로 바뀌고 있는데도, 중국은 여전히 새롭게 민주화 과정이 일고있는 이쪽 세계와는 반대의 저편에 그대로 남아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인구가 많고 경제 성장이 가장 빠른 이 나라의 정치적 미래는 어떠할 것인가? 이는 정치 분석가들에게 하나의 수수께끼이다. 중국의 민주화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 중국이 과연 민주사회가 될 것인가? 오늘날 중국에서 민주주의 발전을 촉진시키거나 방해하는 요소들은 무엇일까? 이는 이 거대한 활력이 넘치는 중국을 지켜볼 때 사람들이 제기하는 궁금증이다. 정치학에서 정권 교체에 관한 이론적 문헌들은 이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연구함에 있어 훌륭한 분석도구들을 제시해준다. 정권변혁에 관한 문헌을 보면 4가지 주요 분석노선이 나온다. 첫째는 정치 경제적 접근으로서, 경제적 요인과 정권교체의 관계를 살피는 것이다. 둘째는 국가와 사회와의 관계를 논하면서 민주화 촉진과정에서 시민사회의 힘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셋째는 변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는 엘리트 선택과 협상이라는 논거하에 엘리트정치에 중심을 두는 것이다. 넷째는 민주주의적 변화를 촉진함에 있어 국제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4가지 노선의 이론적 장․단점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접근 방법을 통해 노선별로 오늘의 중국의 현실을 가늠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연구 결과가 중국에 있어서의 민주화에 대한 전망을 보다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경제발전과 민주주의의 전망
정권 교체에 대한 정치 경제적 접근은 다시 4개의 하부 논조로 범주화 할 수 있다. 처음 두 개는 경제 발전과 민주적 정치 발전간의 인과관계를 논하는 전통적 분석과 일치한다. 그 중 시장논리 학파는 시장과 민주주의간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고, 근대화 학파는 민주주의를 사회․경제적 발달수준과 연계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