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무어-자연주의적 오류와 공리주의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7.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규범 윤리학에서 메타윤리학으로 넘어오게 만드는 철학자!
바로 G.Moore!
그의 윤리학에서 중요한 용어가 바로 "자연주의적 오류"이다.
사실판단에서 가치판단을 이끌어내려는 것을 오류라고 지적
& 이상적 공리주의자

여기 올려지는 내용이면 무어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아주 충분할 것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good)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善의 定義
(2) 자연주의적 오류
① 선을 정의하는 오류
② 존재에서 당위를 도출하는 오류

2. “어떠한 사물이 그 자체로서 선한 할 것인가?”
(1) 善을 가진 것들

3.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가능한 한 최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행동을 것인가?”
(1) 옳은 行爲 또는 義務
(2) Moore의 이상적인 공리주의

Ⅲ. 결론
- Moore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서론
Moore의 윤리 사상은 현대 윤리의 시발점이 된다. 그는 「윤리학 원리」(Principia Ethica, 1903)에서, 규범윤리에서는 직관주의 윤리를 그리고 분석윤리에서는 최초로 윤리어에 대한 의미론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래서 20세기 초부터 윤리학계의 일각에 벌어진 자연주의와 직관주의의 대결은, 그 이전과는 달리, 무엇보다 의미론적 흥미를 돋우는 문제들을 내포하게 되었다.
영국의 윤리 사상은 17세기 이후 자연주의와 직관주의(비자연주의)의 대결양상을 띠어 왔다. 한마디로, ‘자연주의’라는 것은 도덕적 관념이 자연적인 원천에서 도출된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 자연적 ‘사실’에서 도덕적 ‘당위’를 도출하는 것이라 할 수도 있다.
이에 반해, 직관주의에서는 ‘사실’에서 ‘당위’를 도출하는 것을 자연주의적 오류(naturalistic fallacy)로 규정한다. 이 문제가 자연주의와 비자연주의간의 가장 첨예화된 쟁점이었음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그리고 직관주의에 의하면, 도덕 관념이나 의무는 어떤 것에서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지는 것이다. 도덕원리는 어떤 자연적인 것에서 도출되어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직관적으로 인식된다고 보는 데에서 ‘직관주의’라는 명칭도 나왔다.
그리고 Moore의 윤리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첫째로 영국의 고전적인 직각론이요, 둘째로 영국적인 전통의 공리주의설이다. 직각론 가운데서는 Price의 영향이 가장 크고, 공리주의 가운데서는 Sidgwick(1838~1900)의 직각론적 공리설의 영향이 가장 크다.

Ⅱ. 본론
Moore에 따르면, 윤리학의 과제는 세 가지의 기본적인 문제에 대답하는 일이다. 그 세 가지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① 선(good)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② 어떠한 사물이 그 자체로서 선한 것인가
③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가능한 한 최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가

1. “선(good)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세 가지 문제 가운데서도 Moore의 견지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것이다. Moore에 따르면, 윤리학의 기본과제는 개별적인 도덕문제를 논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선의 본질을 탐구함에 있다. 선의 본질을 탐구한다 함은 선의 소재나 선의 실현 방안을 묻는 것이 아니라, 선의 정의를 묻는 것이다. “개인적인 충고나 권유를 베푸는 것은 윤리학자의 임무가 아니다”라고 단정하며, 선의 정의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그의 출발에 있어서 이미 우리는 종래의 규범윤리학자와는 다른 분석가로서의 Moore의 자세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현대의 윤리학/메리 워녹/김상배 역/서광사/1986
倫理學 /김태길/박영사/1983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사하키안/송휘칠,황경식 역/박영사/1992
윤리학의 역사/강재륜/대왕사/1996
윤리학과 언어분석/강재륜/철학과 현실사/1996
윤리학과 메타윤리학/F.카울바하/하영석 역/서광사/1995
기초윤리학/프레트 펠드먼/박은진․장동익 역/철학과 현실사/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