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과학]왼손에 대한 편견과 오른쪽 우선 법칙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7.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서양언어예절문화 레포트입니다.
인문학을 공부하시거나 교양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왼손에 관한 편견과 미신들
1) 우리나라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3) 왼손잡이에 대한 미신들
2. 왼손에 대한 편견의 기원과 유래
1) 종교적인 이유(성경과 관련하여)
2) 생존문제(전쟁과 연관하여)
3) 생리적 문제
3. 오른손 우선 법칙
1) 오른손 우선 법칙에 대하여
2) 우리나라의 예절과 오른쪽 우선 법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나는 20년 동안 왼손잡이로 살아왔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양손잡이라고 해야 좋을 것이다. 글씨를 쓰는 것은 오른손으로 하지만, 그 외의 대부분, 식사라던가 과일을 깎는 일 같은 거는 왼손으로 하고 있다. 내가 왼손잡이라서 겪는 불편은 그렇게 많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쩌면 내가 오른손중심의 이 세상에 적응해 버렸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가끔 지하철을 탈 때 무심결에 왼손으로 지갑을 잡고서 왼쪽 개찰구에 찍어서 다시 돌아가야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식사를 할 때도 손이 부딪쳐서 불편하기도 하다. 하지만 그 외에는 큰 불편 없이 살고 있기에, 나는 내가 왼손잡이라는 사실에 그리 불만이 없고, 또 고쳐야한다는 생각도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렇게 보이지 않는 것 같다. 특히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께서는 내가 왼손으로 밥을 먹는 모습을 보면 당장 꾸중을 하시고, 왜 안 고치느냐고 야단을 치셨다. 또 과일을 깎을 때에도 왼손으로 하는 모습이 어설퍼 보인다고, 보기 좋지 않다고 혼내신다. 사실 나는 오른손으로 하는 게 더 어설프고, 불편한데 어른들은 그걸 이해해주지 않는 듯했다.
그러다가 <동서양언어예절문화>시간에 오른손 우선 원칙에 대해 배우면서, 다시 한 번 왼손 편견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왼손에 대해서 별로 좋지 않게 생각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예절에서도 왼쪽은 나쁜 것으로, 오른쪽의 예의바른 거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내게 상당히 충격이었다.
그래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왼손에 관한 편견과 미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오른손 우선 원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조사해보고, 서구에서 중시되는 오른쪽 우선 원칙을 우리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보았다.

Ⅱ. 본론
1. 왼손에 관한 편견과 미신들
왼손에 관한 편견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오른손 우선 원칙을 얘기하기에 앞서 왼손에 대한 편견과 미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피에르 미셸 베르크랑.『왼손잡이의 역사』. 박수현 역. 서울 : 푸른 미디어, 2002.
주강현.『왼손과 오른손 : 좌우 상징, 억압과 금기의 문화사』. 서울 : 시공사, 2002.
이효석.「이효석 대표문학선」. 고인환 편.『메밀꽃 필 무렵』. 서울 : 도서출판 청동거울, 2001.

인터넷 www.megapass.co.kr/~dskimryu/menu4-1.htm 의 내용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