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학]한국 종교의 문제점과 원인 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종교의 문제점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그 원인을 짚어 보았습니다. 서울대학교 현대사회와 사회학이라는 수업의 자유주제 레포트로 제출하여, 좋은 점수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종교의 문제점
1. 권력 지향성
2. 종교의 기업화
3. 종교 지도자의 신격화
4. 수많은 분파의 형성
5. 가족 내 갈등

Ⅲ. 한국 종교의 문제점의 원인
1. 국가 권력의 간섭
2. 자본주의의 무비판적 수용
3. 기독교의 배타성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종교란 신이나 절대자를 인정하여 일정한 양식 아래 그것을 믿고, 숭배하고, 받듦으로써 마음의 평안과 행복을 얻고자 하는 정신문화의 한 체계로 정의된다. 이런 종교의 정의를 보면 종교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일정한 신념체계를 신도들이 공유한다는 것이다. 대체로 이러한 신념체계는 그 종교의 구성원들에게는 절대적인 것이며, 대개 도덕성을 겸비한다. 이런 사실을 주지하고, 한국의 종교상황을 살핀다면, 한국의 종교 상황이 상당히 복잡함을 알 수 있다. 일단 한국의 종교는 수많은 종교가 공존하는 다종교 상황을 보인다. 다종교 상황이라는 것은 지배적인 종교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교가 비슷한 세력을 갖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사실은 절대적 신념체계가 여럿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상황은 한국이 종교적인 갈등이 유발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갖춰져 있음을 알게 한다. 반면에 다종교 상황에서 기인한 측면이 있는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수용도 이뤄지고 있다. 타 종교에 대한 배타성이 강한 기독교 내부에서도 이런 종교다원주의가 서서히 수용되고 있다. 한국의 종교 상황은 너무나도 복잡하기에 한마디로 설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종교는 우리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종교인구 비율은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2003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53.9%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마다 다소간 차이는 있으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현재 한국의 종교적 문제점을 짚어 보는 것은 국민 대다수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