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이상 문학에 나타난 공간 의식 연구

저작시기 1997.12 |등록일 2006.07.16 한글파일한글 (hwp) | 6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원 국어국문학석사 논문

목차

I. 序論 3
1. 기존 연구에 대한 개관 3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6

II. 本論 10
1. 밀폐된 공간 10
2. 분열된 공간 21
3. 유희적 공간 31
4. 彼岸의 공간 43

III. 結論 48

본문내용

본고에서는 이러한 李箱의 현실적 공간에 대처하는 창조적·상상적 공간으로서의 공간, 즉 그의 공간 의식을 특성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첫째는, 밀폐된 공간이다. 이상은 누구보다도 가장 예민하게 현실적 어둠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의 현실적 어둠의 인식은 그의 공간을 내부로 지향하게 하였으며, 외부 세계를 철저히 부정하고 단절시켰다. 그의 밀폐된 공간을 달리 자폐 공간, 내면 공간, 구심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분열된 공간이다. 그의 밀폐된 공간이 구원의 공간이 되지못하고, 현실의 왜곡된 반영이었기 때문에 그는 그 공간에서 뒤틀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탈출을 시도하게 된다. 곧 분열된 공간은 밀폐된 공간에서 탈출을 시도하는, 그가 떠나 왔던 외부 세계로 다시 지향하고자 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그는 결코 외부 세계로 다시 돌아 올 수 없었다..
셋째는, 유희적 공간이다. 그의 밀폐된 공?》括?칩거도, 외부로의 탈출도 모두 실패로 끝난 그 자리에서 그의 밀폐된 공간 속에서 시도했던 또 하나의 절망적 몸부림이었다. 밀폐된 공간에서 그가 유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물이란 그 공간 속에 깊이 침전된 시간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그의 유희는 시간에 대한 반역으로 이루어진다. 그 자신이 시간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거나, 사물에게서 시간의 흐름을 거세하는 방법이 그것이다.사물에게서 시간의 의미를 거세하는 양상은 먼저 언어에의 절망으로 드러난다. 그래서 그는 문학일 수 있는 마지막 자리인 언어를 버리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 자리에 온갖 기교가 자리잡게 된다. 기호, 수식, 유클리드 기하학의 원용과 띄어쓰기, 구두점의 무시와 언어의 의도적 뒤틀림으로 그 양상이 나타난다.
그의 마지막 공간의 양상은 피안의 공간으로 나타난다. 현실적 공간, 그의 의식적 공간, 그 안에서의 유희도 모두 절망의 확인으로 귀착되고 그는 이제 마지막 도피처로서 피안의 세계를 동경하게 된다. 그러나 이 공간 역시 창조적 상상력이 발휘되는 천상의 공간이 되지못하고, 죽음의 공간으로 나타나 그를 구제해 주는 그러한 공간이 되지못했다.

참고 자료

강홍기, 「李箱詩의 構造樣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