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 문제 및 풀이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7.1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학개론 리포트로
10문제를 스스로 작성한 후 모범답안을 만드는 문제입니다.

본문내용

1. ‘하버마스’가 말한 교육의 발달단계 중 7단계인 “보편적 담화의 단계”와 관련 있는 우리 나라의 전통사상은? ① 온고지신 ② 역지사지 ③ 홍익인간 ④ 타산지석
답 ③ 홍익인간
→ “보편적 담화”의 단계는 성자들이 희생을 해야 한다는 6번째 단계인 “보편윤리적 원리”를 뛰어넘어, 그 누구도 살신성인 하지 않고도 높은 뜻이 실현된다는 “홍익인간”의 이념과 매우 닮아 있다.
2. Peters의 교육의 3가지 준거 중에서 규범적 준거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교육은 가치 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② 교육은 교육받는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
③ 교육은 지식과 이해, 지적안목을 길러주는 일이다.
④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인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말이다.
답 ① →규범적 근거는 가치 있는 것의 전달, 헌신을 말한다.
3.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교육 그 자체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기능을 뜻한다.
② 교육의 수단적 기능은 교육외적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교육이 도구로서 활용되는 기능을 뜻한다.
③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의 구별은 교육의 규범적 이해의 방식에 따라 규정된다.
④ 교육의 기능을 본질적·수단적 기능으로 구분하는 것은 단지 교육의 외재적 목적을 인정하는 교육관에서만이 의의가 있다.
답 ④ →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교육의 내재적 목적을 인정하는 교육관이다.
4. 啄同時와 가장 관련 있는 이론은? ① 환경주의 ② 유전결정론 ③ 상호작용론 ④ 경험론
답 ③ → 닭이 알을 품었다가 달이 차면 알속의 병아리가 안에서 껍질을 쪼는 것이 줄( )이고, 어미 닭이 그 소리를 듣고, 밖에서 마주 쪼아 껍질을 깨뜨려 주는 것을 탁(啄)이라고 한다. 이러한 행위가 ‘동시에’ 일어나야만 온전한 병아리가 태어날 수 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두 가지가 동시에 배우는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는 상호작용론과 관련이 있다.

참고 자료

정호표 교수님의 교육학개론 책 내용과 유사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