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한국현대시의 흐름-황지우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1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시론시간에 발표했던 레포트입니다.
한국 현대시의 흐름을 살펴보고 황지우를 중심으로
포스트모던니즘적 그의 시세계를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현대시의 개괄적인 흐름
(2)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의 정의
2) 모더니즘의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우리나라 1980년대 현대시의 특징
1) 민중적 경향의 시
2) 실험적 경향의 시
3) 서정적 경향의 시
(4) 황지우의 시 세계 및 분석
1) 황지우의 시세계
2) 형식적 파괴(폭압적 현실에 대한 대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본 보고서에는 우리나라 현대시의 등장 배경과 간략한 현대시의 흐름을 살펴보고 황지우가 문제작을 발표한 80년대의 시의 흐름을 조명하였다. 1980년대에는 당대현실의 문제를 둘러싼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시들이 많이 등장하였는데 그 개념과 성격을 살펴보면서 황지우 그의 시세계가 바탕이 된 시집 「새들도세상을 뜨는구나」를 분석하였다.

2. 본론
(1) 한국현대시의 개괄적인 흐름
현대시의 조류를 갈래지워 보자면 순수서정주의, 모더니즘, 그리고 리얼리즘 계열의 셋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 시문학사를 조망해 볼 때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항상 순수 서정주의시가 바탕으로 깔려 있는 상태에서 모더니즘 계열과 리얼리즘 계열의 시가 교차적으로 우세성을 보이면서 진행되어왔다.
우리 나라의 리얼리즘시는 20년대 카프의 결성으로 비롯되었다. 이 리얼리즘 계열의 경향시는 해방이 되자 우리 문단에서 크게 활기를 띤 조류로 재등장하게 된다. 그 후 한국전쟁으로 인한 남북 분단을 거치면서 분단 문학의 시대가 되었다. 대개 리얼리즘 계열의 시인들은 북으로 갔거나, 남에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기저로 하는 비판적 시각은 용납되지 않았기 때문에 경향시는 사라지게 되었다. 그러나 60년대 이후 「思想界」, 「創作과 批評」 등의 잡지를 중심으로 한 체제 저항적인 시들이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하였다. 70년대에는 소위 ‘유신체제’라는 정치‧사회 상황 속에서 농민과 농촌 실정을 대변하는 시들이 발표되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80년대에 와서 노동해방문학으로 그 수확을 보게 된다.
한편, 모더니즘시는 근대 초기부터 그 싹이 보이기 시작하다가, 30년대 주정주의에 반기를 든 주지주의 시운동으로 본격 대두되었다. 이 시운동의 특징은 기존의 자연적 정서에서 일탈하여 도시적 소재와 정서를 주로 표현하였고, 그 기법에서는 주로 서양의 이미지즘을 원용하였다. 모더니즘이 다시 고개를 든 것은 해방 이후가 된다.

참고 자료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 지성사, 1983
임동확 외 3인, 「황지우 문학앨범」, 웅진출판사, 1995.
진창영, 『한국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탐색』, 새미, 1998
한영옥, 『한국현대시의 의식탐구』새미, 1999
송명희, 『탈중심의 시학』, 새미, 1998
김혜니, 『한국현대시문학사의 연구』국학자료원, 2002
http://cafe.naver.com/modernth.cafe (호주 성산 신학연구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