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수술실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07.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가운
멸균장갑
봉합사

본문내용

가운
위생가운이나 일회용 방수가운 또는 앞치마는 각종 시술도중에 간호사의 유니폼이 오염될 수 있는 경우 착용한다.
일회용가운, 즉 한번입고 버리거나 세탁하는 가운은 대부분의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가운을 입고 난 후 폐기하거나 지정된 수거함에 넣는다. 대상자의 병실을 나서기 전에 간호사는 손을 씻도록 한다.
멸균가운은 광범위한 상처를 가진 대상자의 드레싱을 교환할 때 착용한다.
위생가운을 입거나 육안적으로 깨끗한 가운을 벗을 때에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대다수 간호사들은 간호하는 동안 대상자의 체액이나 분비물에 의해 가운이 오염된 것이 눈으로 확인되는 경우에 한해 유니폼이 오염되지 않게끔 주의해서 벗는다.

(1) 위생가운을 착용할 때
․위생가운을 집어든 다음, 가운의 내면이 육안적으로 구별할 만큼 체액에 오염된 부위를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가운을 펼쳐든다.
․가운의 목 부위에 있는 끈을 알맞게 묶는다.
․가운데 등 부위까지 가능한 충분히 덮도록 겹치게 한 후 허리 부분의 끈을 묶는다. 이때 허리끈을 단단히 묶어 간호사의 가운이 오염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2) 육안적으로 더럽혀진 가운을 벗는 경우
․가능한 가운 외면의 오염된 부분을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면, 호흡기 감염이 있는 영아 대상자를 붙잡고 있었던 경우라면 가운의 윗부분이 오염되었을 것이다.
․오염된 부분이 안쪽으로 포개지도록 둥글게 말아 지정된 수거함에 폐기한다.

멸균장갑
멸균장갑은 개방식 또는 폐쇄식으로 착용한다. 개방식은 수술실 외부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식이며, 폐쇄식은 간호사가 멸균가운을 입고 장갑을 착용하는 방식이다. 장갑 착용은 기구의 멸균성을 유지해야 하는 많은 시술시 뿐만 아니라 상처를 보호할 때 주로 필요하다.
멸균장갑은 약 5㎝ 정도의 소매가 접혀진 채로 포장되어 있으며, 포장을 열었을 대 손바닥 면이 위로 향한 채 놓여 있다.
라텍스(latex)와 비닐(vinyl) 멸균장갑은 혈액과 체액과 접촉 시에 보호기능을 할 수 있다. 라텍스는 비닐에 비해 훨씬 더 유연하여 착용자의 손에 잘 맞으며, 손놀림이 자유롭다. 따라서 라텍스 장갑은 유연성이 요구되는 시술을 할 때, 기구에 힘을 가해야 할 때(예, stopcook을 돌리거나 날카로운 기구를 조작할 때), 그리고 병원균에 노출될 위험이 클 때 주로 사용한다. 비닐 장갑은 자체에 무리가 적게 가는 일을 하는 경우, 최소한의 주의만 필요로 하는 경우, 그리고 라텍스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착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