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퀴어(동성애)영화와 실제 운동간의 관계

저작시기 2002.07 |등록일 2006.07.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세계사 교양 시간에 썼던 레포트로 독창성 때문에 A+ 받았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동성애의 역사
1. 그리스-로마 시대의 성적 관용
2. 근대 동성애자운동의 출현
3. 현재의 투쟁

Ⅲ. 동성애와 문화 사이의 상관관계
1. 또 하나의 문화
2. 동성애 소재의 영화
(1) 광란자 Cruising(1980)
(2) 결혼피로연 The Wedding Banquet(1993)
(3) 프리스트 Priest(1994)
(4) 바운드 Bound(1996)
(5) 인 앤 아웃 In and Out(1997)
3. 동성애 소재의 영화와 현실의 차이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사회이든 메이져인 문화와 마이너인 문화가 존재한다. 그리고 인간이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이러한 마이너 문화도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마이너라는 타이틀이 달려있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소외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흔히들 연구되고 있는 메이져인 문화보다는 소수에게만 통용되는 마이너인 문화를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하나의 사회에서 그 사회를 구성하는 문화적 결과(Output)는 어느 정도이든 그 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생각에 기인하여 현재 우리에게 당연시 되고있는 이성애(異性愛)의 틀에서 벗어난 동성애(同性愛)를 문화적인 결과물들, 예를 들어 영화나 대중매체와 같은 것들을 통해 알아보기로 생각했다. 특히 과거 동성애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였을 때의 것과 현재의 것을 비교해보며, 사람들의 시각을 분석해 볼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동성애에 대한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Ⅱ. 동성애의 역사

1. 그리스-로마 시대의 성적 관용

많은 사회에서 동성애는 정상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고대 그리스가 가장 유명한 예이다.
플라톤의 「향연」에서 보면,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동성간의 사랑에 대해 현재와는 매우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케빈제닝스, 「역사 속의 성적소수자」, 이연문화, 1999, p. 31.
이 사회에서는 동성간의 사랑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시인이나 철학자들은 동성애를 옹호했다. 특히 고대와 중세 초기 유럽에서 동성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박해받지 않았을 뿐 아니라, 존경받기도 했고 자신들의 세력을 만들기도 하는 등 사회적으로 인정 받았다고 한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여류시인인 사포(Sappho ; 리스보스 섬에 살던 그리스 초기의 여류시인)의 여성간의 사랑에 대한 글이 현재까지 남아있다. 이것은 남자들 뿐 만이 아니라 여성들마저도 동성애를 인정한다는 증거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