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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웨이트트레이닝의 방법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5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웨이트 트레이닝은 그 방법에 따라 다양한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론에 대하여<웨이트트레이닝의 명칭> <운동순서><주의 및 참고사항> <효과>등에 대하여 그림을 곁들여 자세하게 유형별로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걸로 확신합니다

목차

들어가며(웨이트트레이닝이란?)
웨이트트레이닝의 방법
Ⅰ. 가슴운동
Ⅱ. 어깨운동
Ⅲ. 상완이두근
Ⅳ. 상완삼두근
Ⅴ. 대퇴근운동
Ⅵ. 복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웨이트트레이닝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면~ Hesson L.은 그의 저서 ‘weight training for life`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이란 여러 가지 크기의 무게를 증가하거나 총부하 또는 저항으로부터 얻어지는 점진적 부하운동의 한 형태라고 정의하였다. 점진적 부하운동이란 운동동작에 부하(resistance)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운동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과부하의 원리를 이용해 우리의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으로 지구력보다는 근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어떤 근수축 형태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운동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근수축의 형태는 우리가 바벨이나 덤벨운동을 할 때와 같이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힘이 발생하는 등장성 수축(동적 수축), 벽을 밀 때나 손바닥을 맞대고 밀 때처럼 근육의 길이는 변화하지 않고 힘이 발생하는 등척성 수축(정적 수축), 운동 중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고 운동의 전 과정에서 똑 같은 속도로 행해지는 등속성 수축 등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일반인에게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것은 등장성(동적 수축)수축에 의한 웨이트 트레이닝이다. 그러나 운동의 목적 및 개인의 여건에 따라 그 방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운동형태를 고려할 때에는 개인의 운동능력, 운동기술, 운동용구, 운동시설 및 흥미 등을 알아야 한다.근이 울퉁불퉁하게 발달되는 것은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롬)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걱정할 일이 아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그 방법에 따라 다양한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론에 대하여 다음에서 자세하게 유형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웨이트트레이닝 방법
Ⅰ. 가슴운동
가슴의 아랫 부분 근육의 크기를 증가시키고 근력을 발달시키는 운동입니다. 바벨을 사용하지 않고, 덤벨을 사용함으로써 운동의 범위를 최대화시켜 가슴을 훈련시킵니다.<운동순서> ① 디클라인 벤치에 눕는다. ② 덤벨을 양손에 들고, 팔을 모으며 가슴 위로 들어 올린다. ③ 중량을 가슴 양쪽으로 내린다. ④ 중량을 다시 위로 들어올리고 팔을 곧게 편다. <주의 및 참고사항>- 덤벨을 들어올릴 때 가슴 근육의 수축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덤벨을 내릴 때, 떨어뜨리듯이 내리지 말고 가급적 긴장을 지속시킵니다.<효과> 가슴 하부, 상완삼두근, 삼각근

참고 자료

트레이닝 이론과 방법론, 대경북스, 천길영․오경록․오인석 공저
트레이닝 처방론, 동현출판사, 윤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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