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이론]베르나르 츄미(Benard Tschumi) 건축이론의 기원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Louis Martin, Transpositions: On the intellectual Origins of Tschumi`s Architectural Theory이라는 외국논문을 번역요약한 것입니다.
츄미의 1970-80년대의 행적을 추적하면서 그의 초기 건축이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전기적 시점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베르나르 츄미Benard Tschumi는 1968년 학생혁명을 파리에서 접하며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1970년 영국AA스쿨의 강사로 발탁되어 일하면서 프랑스행동주의 건축가들 정치적인 영향과 이탈리아의 합리주의 아방가르드(슈퍼스튜디오와 아키줌)에 고무되어 여기서 혁명적인 건축이론을 이끌어내기를 원했다.
츄미는 종종 건축은 결코 자율적인 체계autonomous discipline가 아니라고 강조해왔다. 건축 이외의 다른 영역과 교차Transpositions를 시도하는 그의 작업은 동시대의 미학이나 철학, 과학과 연계해왔던 기존의 전통과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그의 교차전략이 분명히 구별되는 점은 그가 추구하는 목표가 결코 과학적인 논리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건축의 맥락context 속에서 특이한 효과specific effects를 창출하기를 바란다.
츄미는 1972년 AA스쿨에서 발표한 에세이 “환경적 계기Environmental Trigger”에서 건축이 과연 정치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의 계기가 될 수 있는가 묻고 있다. 그리고 1970년대 중반 가장 유력한 건축이론가였던 만프레도 타푸리Manfredo Tafuri의 막시스트Marxist 관점에 비평을 가한다. 그는 건축의 매력적인 부분, 즉 쾌락pleasure이 이데올로기ideology를 대체할 것이라고 선언한다. 이데올로기의 관점에서 벗어날 때 건축은 오히려 모든 이데올로기들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가 되는 것이다. 그의 교차 전략은 이렇게 전통적인 이데올로기에 근거한 영역을 해체하는 데서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츄미는 쾌락 이론을 통해 신합리주의neorationalism 와 찰스 젱크스Charles Jencks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이론에 대해서도 비평을 하고 있다. 이 이론들이 근거하고 있는 구조주의 언어학structuralist analogy with language을 비판하면서 후기구조주의의 텍스트 이론poststructuralist analogy with text을 수용할 것을 제의한다. 여기서도 그가 해체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언어학의 경직된 체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