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영화 우리형 캐릭터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캐릭터에서 대해서 분석한 것입니다.
여러번 봤던 영화라 제대로 썻구요.
성적도 물론 잘 나왔으니 올리겠지요?
잘 사용하세요^^

목차

1. 줄거리
2. 인물의 캐릭터는 어떻게 구체화 되는가?
◆ 중심인물
◆ 주변인물

본문내용

2. 인물의 캐릭터는 어떻게 구체화 되는가?
인물의 유형으로 따져 본보기에 앞서 인물 캐릭터를 구축하는 방법은 영화 장르가 드라마이고 우리나라 가족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를 다룬 내용으로 전체적으로 플롯을 먼저 구축하고 인물의 성격을 고정시켜 등장시킨 것 같다. 캐릭터의 직접한정이 사용되는데 시작하면서 종현의 나래이션으로 시작하며 자기 가족들의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영화가 끝이 날 때쯤 자막으로 시간경과를 제시해준다. 나머지는 캐릭터별로 알아보도록 하자.

◆ 중심인물
- 성현(신하균)역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언청이에다 허약체질로 태어나서 어머니의 관심을 독차지하게 수술해도 고쳐지지 않는 것을 알지만 어머니의 기대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몇 번이고 수술을 하고 학교를 다니면서 내신 1등급으로 모범생으로 지내는 천사표 아들이자 동생을 위해서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싸움에 뛰어들고 사랑하는 여자도 동생을 포기하는 형으로 나오면서 단순하면서 변모하지 않는 평면적 캐릭터의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영화가 시작하면서는 말을 더듬지만 매일 밤마다 볼펜을 입에 물고 연습을 하고 대학도 서울대로 가면서 나중에는 표준어를 잘 하게 된다.(원래 배경은 경상도이다.) 이렇게 밤마다 연습하는 모습과 서울대를 갔다는 것으로도 노력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생이 싸움을 하는 중 당하게 되자 싸움에 끼어들면서 일이 커져서 어머니가 교무실에서 불려 왔을 때 상대의 아버지가 와서 “애비 없는 자식들이 다 그렇지“라며 모욕을 주자 그 상황에서는 참지 못하고 상대 아버지에게 대들게 된다. 이 장면과 미령이라는 여학생을 서로 좋아하게 되지만 어느 날 종현이와 키스를 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되고 집에 돌아와서 종현이와 서로 라면 끓여오라고 말 싸움하는 장면에서 화를 참지 못하고 종현이에게 대들게 된다. 3장면에서 일시적 행동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앞에서 연속으로 나오는 2장면은 성현이가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보여주면서 선한 캐릭터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고 할 수 있고 뒤에 장면은 선천적으로 처한 자신의 현실에 대한 부정적 모습을 표현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뒤 서울에 잠시 내려와서 종현이와 술을 마시면서 이야기하는 대사에서도 ”엄마가 그러는데 종현이 니는 아버지 같고 내는 아들 같단다. 그래서 니는 의지가 되고 내는 걱정이 된단다. “ 라고 하는데 여기서도 속마음이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